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비상경제대응회의…"실물경제 24시간 모니터링"(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상목 기획재정부 차관이 10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관계기관 합동 비상경제대응반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최상목 기획재정부 차관이 10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관계기관 합동 비상경제대응반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정부가 10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 가결 이후 경제 전반에 대한 비상대응 체계를 가동했다.

이날 기획재정부는 최상목 기재부 1차관 주재로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관계기관 합동 비상경제대응반 회의를 열고 경제 상황을 점검했다.
회의에는 기재부를 포함해 금융위원회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보건복지부, 국토교통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행정자치부, 중소기업청, 관세청, 국제금융센터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탄핵안 가결 이후 국내외 금융·외환시장 동향과 실물경제 상황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뉴욕과 런던, 동경, 홍콩, 프랑크푸르트 등 거시경제금융회의 해외네트워크와 컨퍼런스콜을 통해 탄핵 관련 현지 시각도 점검했다.

전날 국내 금융·외환시장은 주가와 환율 모두 장중 안정적 흐름을 지속했고 국제금융시장에서 원달러 NDF 환율, CDS 프리미엄 등도 안정세를 보였다.
다만 정부는 최근 미국 새정부의 정책 변화와 금리인상 속도, 하드 브렉시트 우려 등 대외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상황에서 탄핵 관련 국내 정치불안이 장기화될 경우 우리 경제에 부정적 영향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참석자들은 정부와 관계기관이 협업 체계를 강화해 탄핵으로 인한 경제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한 각오로 임해야 한다는 점에 의견을 같이 했다.

외환·금융시장뿐만 아니라 수출·투자·고용 등 실물경제 전반을 24시간 빈틈없이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10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관계기관 합동 비상경제대응반 회의에서 정부 관계자들은 경제 전반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키로 했다.

10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관계기관 합동 비상경제대응반 회의에서 정부 관계자들은 경제 전반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키로 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아울러 비상경제대응반 내에 국내금융, 국제금융, 무역통상, 민생 등 부문별로 점검 체계를 구축해 주요 속보지표, 국내외 언론·신평사 등 주요기관 반응, 관련 업계 동향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또 구조개혁과 경제활력 제고등 핵심 경제정책을 일관되게 유지해 정치적 불확실성이 경제주체의 과도한 심리 불안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키로 했다.

가계부채나 부동산 시장, 현안기업 구조조정 등 우리 금융·실물경제의 리스크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외국인 투자자와 외신, 신용평가사 등과 소통을 강화하고 불필요한 오해를 사전에 차단함으로써 대외신인도에 영향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또 공무원들이 국가와 국민을 바라보고 흔들림없이 맡은 바 직분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데 깊이 공감하고 기관별로 업무 분위기 조성에 노력하기로 했다.

정부 관계자는 "우리 경제는 그간 국내 정치적 상황변화에도 좀처럼 흔들리지 않을 만큼 견조하고 굳건한 시스템을 구축해 왔다"며 "과거 여러 차례의 위기와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해 온 경험과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 여러분들께서도 우리 경제에 대한 확신을 갖고 평소와 같이 활발하게 경제활동을 영위해 주시기를 다시 한 번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또 이날 12시30분에 대한상의에서 경제 5단체장과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며, 이어 오후에는 양대 노총 위원장과 만나서 경제 불안감 해소를 당부할 방침이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