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그래도 부동산"…신도시 상가용지에 수조원 뭉칫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LH 평택 고덕 근린상업용지 낙찰가율 233%
청약자격 강화 등 주택 규제에 여윳돈 이동

평택 고덕국제화계획지구 토지이용계획도(제공: LH)

평택 고덕국제화계획지구 토지이용계획도(제공: LH)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주택거래가 줄어들면서 토지로 수조원의 뭉칫돈이 몰리고 있다. 특히 얼마 남지 않은 수도권 신도시의 상업시설 부지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국내외 정치·경제 상황이 불안정한 상황인 데다 1300조원으로 눈덩이처럼 불어난 가계부채를 관리하기 위해 정부가 주택 시장의 규제 장벽을 높인 영향이다.

9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따르면 전날 개찰한 경기도 평택시 고덕국제화계획지구 근린상업용지 28필지가 233%의 높은 낙찰가율을 기록하며 전부 주인을 찾았다. 최고가 낙찰방식으로 입찰을 진행한 이들 토지의 공급예정가격은 1024억원이었으나, 실제 총 낙찰금액은 2383억원에 달했다.
이번에 공급된 근린상업용지의 필지당 면적은 587~1064㎡로 공급예정가격이 22억~55억원 선이다. 필지별로 건폐율 60%, 용적률 300~400% 최고 5~7층까지 건축 가능하다. 주택이나 상가점포보다 공급가격이 높아 투자 성격에는 다소 차이가 있다. 그럼에도 856명이 입찰에 참여, 4조원 가량의 돈이 몰렸다.

전체 면적이 1341만㎡인 고덕지구는 수용인구가 14만여명으로 계획된 수도권 남부의 대규모 신도시다. 이날 정식개통한 SRT(수서발고속철도) 지제역이 인접해 있고 평택~음성 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와 가까워 광역교통망이 우수하다. 평택은 미군부대 이전으로 인구유입도 증가 추세다.

특히 고덕지구의 생산기능을 담당할 393만㎡ 규모의 삼성 고덕산업단지의 반도체 공정이 내년 상반기부터 가동된다. 삼성이 시설 투자에만 15조원을 투입할 정도로 공을 들이고 있는 곳이다. 향후 평택시청까지 이전할 경우 교통·행정·주거 등의 기능을 모두 갖춘 자족 신도시가 된다.
LH 관계자는 "고덕지구에서 처음 공급된 근린상업용지여서 투자자분들이 많은 관심을 보일 것으로 예상은 했으나,이 정도로 낙찰가율이 뛸 줄은 몰랐다"면서 "이번에 공급된 근린상업용지는 삼성 산업단지 바로 앞에 위치하고 인근에 주거시설까지 계획돼 있는 핵심 위치로 꼽힌다"고 전했다.

정부가 전매제한 등 주택 시장을 규제하자, 여윳돈이 다른 부동산 시장으로 옮겨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 최근 LH에서 공급한 신도시 땅을 사려는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지난달 공급된 남양주 별내지구의 점포겸용단독주택용지는 청약 자격이 강화됐음에도 최고 609대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심교언 건국대 교수(부동산학)는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주택 분야의 규제 장벽이 높아지면서 투자자들이 상가 등 또 다른 부동산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며 "고덕지구는 배후수요가 탄탄해 투자자들이 관심이 더 높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잘 계획된 신도시에도 장기 방치된 상업시설들이 있다"며 "입지를 잘 따져 입찰가격을 책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