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탄핵D-1, 여의도 포위하는 촛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탄핵표결 하루 앞두고 각계 가결 압박 최고조

여의도 국회의사당(사진=아시아경제DB)

여의도 국회의사당(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오는 9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의결을 앞두고 촛불민심이 여의도로 향하고 있다. 탄핵 가결을 위한 각계각층의 정치권 압박도 한층 더 거세지는 모양새다.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7일 서울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 명령에 국회가 응답할 것을 촉구하면서 8일과 9일에 '박근혜 즉각퇴진-응답하라 국회 비상국민행동'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8일 오후 7시부터 11시까지 4시간 동안 국회본관 앞 광장에서 1차 시국토론회가 개최된다. 9일에도 같은 장소에서 오후 1시 30분부터 국회 본회의 종료 시까지 2차 시국토론회가 열린다. 퇴진행동은 이틀간 KDB산업은행 앞을 출발해 국회를 에워싸는 행진도 벌일 예정이다.

앞서 퇴진행동은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공문을 보내 8일과 9일 이틀간 국회 광장을 시민에게 개방해 줄 것을 요구했다. 국회광장이 개방될 때까지 '열려라 국회! 국회를 시민 품으로!'라는 제목의 온라인 서명운동도 진행된다. 그러나 국회 측은 본관 광장 개방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퇴진행동은 국회 광장이 개방되지 않더라도 인근에서 시국대토론회와 국회에 대한 규탄행동을 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평일 저녁마다 광화문광장에서 열리는 촛불집회도 8일부터 9일까지 국회에서 열린다.
8일 오후 3시부터는 국회포위만인행동이 만장으로 국회를 에워싸는 '탄핵까지 국회 포위-천개의 만장, 만인의 바람'행사가 진행된다. 국회 앞에서 만장 1000개를 제작한 뒤, 이날 저녁 6시와 9일 오전 8시에 국회를 둘러싸게 된다. 전국농민회총연맹은 8일 경기도 평택에서부터 박근혜 퇴진 2차 트랙터 상경투쟁을 시작한다.

탄핵D-1, 여의도 포위하는 촛불 원본보기 아이콘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의 즉각 퇴진을 요구하는 각계각층에서는 시국선언, 집회 등으로 국회를 압박하고 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는 8일 오후 2시 광화문광장에서 '박근혜 대통령 퇴진과 국민주권 시대를 여는 시국기도회'를 연다. 전날에는 기독교인 1만1584명의 이름으로 시국선언을 발표하고 "헌법과 민주주의를 유린한 대통령을 탄핵하는 것은 민의의 전당으로서 국회가 해야 할 가장 기본적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하는 서울대학교 교수들도 지난달 7일 발표한 1차 시국선언에 이어, 8일 오전 10시 탄핵가결을 위한 2차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전날에는 서울대학교 교수와 재학생, 교직원, 동문 등 1만 여명이 시국선언을 통해 "야당은 즉각 탄핵에 돌입하고 새누리당은 이에 동참해 박근혜 정권을 탄생시킨 과오를 참회해야 한다"며 "박 정권에서 자행된 국정교과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한일 위안부 협정 등을 폐기하고 수정하는 작업을 국회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근혜퇴진 광화문광장 캠핑촌을 운영 중인 박근혜퇴진과 시민정부 구성을 위한 예술행동위원회도 8일 오전 11시 국회 앞에서 박근혜 대통령 즉각 퇴진 및 구속수사 촉구 문화예술인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