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순실 국조특위', 최순득·정유라·장시호 추가 증인 확정…이재용 부회장 등 24명 증인 채택(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김보경 기자]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사건'의 진상 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가 23일 열린 전체회의에서 최씨의 언니인 순득씨와 딸 정유라·조카 장시호씨를 추가 증인으로 확정했다. 이들 3명은 다음 달 7일 열리는 2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이로써 네 차례에 걸친 국조특위 청문회에 참석할 증인으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8대 그룹 총수'를 비롯해 모두 24명이 확정됐다.

2014 인천아시안게임 승마 단체전에 출전한 정유라씨 / 사진=연합뉴스

2014 인천아시안게임 승마 단체전에 출전한 정유라씨 /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국정조사특위 여야 3당 간사들은 국회에 모여 이 같이 의견을 모았다. 여야 간사들은 지난주 검찰이 '최순실 게이트'의 수사 결과를 발표한 것을 참고해 박근혜 대통령의 공모혐에 관한 구체적 진실을 규명하는데 주력하기로 했다. 대통령이 검찰 조사를 거부한 만큼 국조 차원에서 철저하게 실체적 진실에 접근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다만 이날 채택된 증인 중 독일에 머물던 정씨는 지금까지 소재 파악이 되지 않아 다음 달 청문회에 참석할 수 있을지 불투명하다.

국조특위는 앞서 이 부회장을 비롯해 현대차 정몽구, SK 최태원, LG 구본무, 롯데 신동빈, 한화 김승연, 한진 조양호, CJ 손경식 회장 등 21명을 증인으로 채택했었다. 대기업 총수들과 함께 최순실·차은택·고영택씨와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안종범·우병우 전 청와대 수석 등이 증인 명단에 올랐다.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 자금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구속된 최순실씨 조카인 장시호씨가 지난 21일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을 나서고 있다.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 자금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구속된 최순실씨 조카인 장시호씨가 지난 21일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을 나서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국조특위는 이날 국정조사와 관련한 향후 세부 일정과 기관보고 일정에도 합의했다. 다음 달 6일과 7일, 14일, 15일 등 모두 네 차례 걸쳐 청문회가 진행된다. 또 오는 30일에는 문화체육관광부와 법무부, 대검찰청, 보건복지부, 국민연금관리공단에 대한 기관보고가, 다음 달 5일에는 청와대 대통령 비서실과 경호실, 국가안보실, 교육부에 대한 기관보고가 각각 이뤄진다. 마지막 날인 다음 달 16일에는 대리 처방 의혹에 연루된 의료기관 등에 관한 현장조사가 추진된다.
한편 국조특위는 이날 전체회의 도중 "여당이 쇼를 하는 것 아니냐"는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돌출발언으로 정회되는 등 부침을 겪었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