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호흡기 감염 억제하는 비타민D, 효과적인 보충법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정혁 기자] 최근 비타민D가 호흡기 감염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오면서 비타민D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미국 콜로라도 대학교 애디트 긴드 박사팀은 미국 노인 의학학회 저널(Journal of American Geriatrics Society)에 이 같은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
연구진은 양로원의 노인 107명을 대상으로 1년간 비타민D 섭취량과 급성 호흡기 감염(폐렴, 기관지염, 독감 등) 발생률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연구를 시행했다. 그 결과, 비타민D 섭취량이 많은 그룹은 적은 그룹과 비교해 급성 호흡기 감염 발생률이 40%나 낮게 나타났다.

긴드 박사는 바이러스가 원인인 급성 호흡기 감염은 항생제도 듣지 않아 마땅한 치료법이 없는데, 이 연구 결과는 비타민D가 급성 호흡기 감염의 해결책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비타민D가 면역체계의 1차 방어선을 강화해 감염 저항력을 개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호흡기 감염 억제 효과가 있는 비타민D는 피부에 햇빛을 직접 받으면 몸 안에서 만들어진다. 하지만 햇빛이 약하고 일조시간이 짧은 겨울에는 햇빛만으로 비타민D를 충분히 보충하기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겨울철 비타민D 보충을 위해선 영양제를 먹는 것이 좋다.
비타민D 영양제는 약국, 드럭스토어, 해외 직구 사이트 등을 통해 다양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하지만 비타민D 제제는 제품마다 가격은 물론 효과도 다를 수 있어 구매 전 꼼꼼히 따져보고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골라야 한다.

일반적인 비타민D 영양제 선택 기준으로는 원료를 꼽을 수 있다. 비타민 제품은 원료가 천연비타민일 경우 합성비타민에 비해 가격이 비싸지만 체내 대사율과 안전성 면에서는 뛰어나다. 천연원료 비타민은 제품 뒷면의 ‘원재료명 및 함량’에 ‘건조효모(비타민D 0.02%)’처럼 천연원료와 영양성분이 함께 표기돼 합성비타민의 제품 구별도 쉽다.

생활 속 유해화학물질 노출에 불안감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천연원료 비타민D 영양제 중에서도 무부형제 공법으로 만든 100% 천연원료 비타민D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방법이다. 무부형제 공법은 원료 분말을 알약 형태로 만들어주는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 마그네슘과 같은 화학 부형제를 일절 사용하지 않고 천연 성분만으로 영양제를 만드는 방법이다.

100% 천연원료 비타민 브랜드 뉴트리코어 관계자는 “화학 부형제는 제한된 양 이하로 사용할 수 있다고 승인을 받은 성분이기는 하지만 장기 복용 시 건강에 어떤 유해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없다.”며 “화학 부형제는 최대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비타민D

비타민D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정혁 기자 mail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