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非朴, 누가 먼저…탈당의 방정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朴-非朴, 누가 먼저…탈당의 방정식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보수정당 사상 언급도 되지 않았던 '분당'이라는 단어가 점점 익숙해질 만큼 새누리당의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당내 주류와 비주류는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 소추 및 탈당 문제를 놓고 일전을 치를 태세다. 집권 여당의 지위는 물론 분당 사태까지 이어질 수 있는 중대 기로에 선 상황이라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비주류의 탈당 경고, 찻잔 속 태풍으로 끝날까= 새누리당 비주류 대선 주자인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3선인 김용태 의원은 이르면 이번 주 초 새누리당 탈당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남 도지사는 20일 비주류 주도의 비상시국위원회 회의 직후 기자 간담회를 통해 "22일까지 당 지도부가 사퇴하지 않으면 23일에 탈당하겠다는 얘기를 했는데 비상시국위원회가 동참하지 않으면 개인적으로 결단하겠다"며 사실상 오는 23일을 탈당 시한으로 못 박았다. 김용태 새누리당 의원도 "박근혜 출당 없는 새누리당 변화는 어불성설이다. 이제는 그들의 퇴출과 그들과의 결별만이 남았다"며 탈당 시기에 대해서는 "조만간 결과로 보여드리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당 안에서는 박 대통령의 하야와 탄핵을 막고 있는 친박(친박근혜) 지도부의 즉각 사퇴를 이룰 현실적인 방법이 없다는 점에서 탈당도 하나의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비주류 내에서 아직 탈당은 이르다는 분위기가 우세하다.

 김무성 전 대표는 이날 비상시국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남 지사는 '도저히 이 사람들(지도부)이 물러날 사람들이 아니기 때문에 안 되겠다'면서 포기하고 나가겠다는 것이고, 말리는 사람들은 '잘못된 사람들이 나가야지 왜 우리가 나가야 하느냐' 하는 차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탈당으로 창당까지 염두에 두어야 하는 비주류의 경우 확실한 구심점이 없다는 것이 고민이다. 만약 PK(부산ㆍ경남)의 김 전 대표와 TK(대구ㆍ경북)의 유승민 의원 등 구심점이 될 만한 인물이 동반 탈당한다면 이들을 중심으로 창당이라는 새로운 길을 모색할 여지가 있다. 하지만 당내 상당 부분 기득권을 가지고 있는 두 의원이 선뜻 탈당을 결심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대통령의 '징계 탈당' 가능성 있나= 비주류 비상시국위는 검찰이 박 대통령에 대해 최순실씨의 범죄 혐의와 관련한 '공모' 혐의를 적시하고 피의자 신분으로 입건한 것과 관련, 박 대통령의 윤리위 제소 및 출당 등 징계 요구를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박 대통령의 탈당이 현실화 된다면 대통령을 따르는 친박들의 연쇄 탈당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대통령이라는 구심점이 있는 상황에서 친박의 탈당 및 신당 창당은 당내 비주류의 분당보다 더 현실성 있는 시나리오라는 분석이다.

 하지만 박 대통령의 징계 출당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현행 새누리당 당헌ㆍ당규를 살펴보면 당에 유해한 행위를 하거나 현행법과 당헌ㆍ당규, 윤리규칙 등을 위반해 민심을 이탈케 한 당원 등에 대해서는 제명, 탈당 권유, 당원권 정지, 경고 등의 징계를 내릴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 중 출당에 해당하는 제명에 대해서는 당 윤리위원회의 의결 후 최고위원회의의 의결을 거쳐 확정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친박이 장악한 당 지도부가 박 대통령의 징계 절차가 진행되도록 방치할 가능성은 사실상 없다. 조원진 최고위원은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비주류 비상시국위가 추진하는 대통령의 윤리위 제소와 출당은 당규상 위반이다"며 "당규에는 기소의 경우에만 당원권 정지와 출당을 할 수 있고, 최고위원회의와 의총도 거쳐야 한다. 안 되는 줄 알면서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행위에 대해 분노를 넘어 비열함마저 느낀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오히려 그는 "작금의 비상시국위 행위야 말로 해당 행위이며 윤리위 제소감이다"고 주장했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