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靑, 총리 인선 이상기류…"조건 달라졌다. 지켜봐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탄핵 막기 위한 수순 해석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청와대가 20일 국회의 국무총리 추천에 대해 "지켜봐야 한다"고 밝혀 미묘한 변화를 시사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8일 국회를 방문해 "여야 합의로 국무총리 후보자를 추천해준다면 수용하겠다"고 언급한 이후 "국회가 하루빨리 추천해달라"고 요청해온 것과 사뭇 다른 반응이기 때문이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회의 총리추천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대통령이 제안했는데, 그 제안에 대해 야당이 계속 거부를 해왔고 여러 주장들이 나오고 있다"며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이어 "대통령이 제안한 것에 야당은 다른 뜻으로 말하고 있다"면서 "조건이 달라졌다"고 덧붙였다.

청와대의 이 같은 변화는 '국회가 제안하는 국무총리를 받아들일 가능성이 없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청와대는 '국무총리에게 전권을 이양하라'는 야당의 주장에 대해 "총리가 헌법에 보장된 권한을 충분히 행사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책임총리를 강조해왔다.
하지만 정 대변인이 "조건이 달라졌다" "지켜봐야 한다"고 언급함에 따라 국회의 총리 추천을 수용하지 않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청와대의 이 같은 반응은 대통령 탄핵에 대비한 수순에 들어간 것으로 해석된다. 청와대는 전날 검찰 중간수사결과에 대해 공식 브리핑을 통해 "차라리 탄핵하라"는 메시지를 전달한 바 있다.

대통령이 탄핵되더라도 황교안 국무총리를 통해 정국을 밀고 나가겠다는 뜻을 밝힘으로써 정치권의 탄핵논의를 쉽지 않게 하려는 의도가 다분하다.

야당은 그동안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외치면서도 황 총리가 권한대행을 맡게 된다는 점 때문에 탄핵 이행을 망설였다. 결국 청와대가 국회의 총리 후보자 추천을 거부하면 황 총리를 유임할 수밖에 없고 야당의 탄핵 추진도 쉽지 않을 것이라는 계산이다.

정 대변인이 "야당의 총리 후보자는 대통령이 언급한 것과 다른 뜻"이라고 말한 것도 결국 탄핵을 막기 위한 방편이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