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당 "朴대통령, 실질적 국정 운영권 포기한다는 의미인지 밝혀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더불어민주당은 8일 박근혜 대통령이 총리 추천권을 국회에 넘기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실질적 국정 운영할 권리를 넘기겠다는 것인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박경미 민주당 대변인은 박 대통령과 정세균 국회의장과의 면담에 대해 "가장 핵심적인 문제인 자신의 2선 후퇴문제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도 없이 10분여 만에 국회를 떠났다"면서 "여전히 국정 주도권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박 대변인은 "사전에 야당과의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전격적으로 국회를 방문한 것은 절차적으로 적절하지 않았다"면서 "자신은 수습을 위한 노력을 다했지만 야당이 거부했다는 명분 쌓기용이라면 오늘의 제안 역시 국면전환을 위한 것이 아닌지 합리적인 의심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기동민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번 방문과 관련해 "어렵게 발걸음 하셨는데 하신 말씀은 달랑 세 문장이었다"면서 "국민의 대의기관인 국회에 와서 진솔한 반성도 사과도 없었다. 90초 사과, 9분 재사과의 재판일 뿐"이라고 평가했다.

기 원내대변인은 "대통령의 말씀은 모호했다"면서 "실제로 총리에게 조각권을 주고 일체 간섭하지 않겠다는 것인지, 국회가 추천한 총리에게 조각권과 운영권한을 주겠다는 것인지 알 수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국회가 추천한 총리가 국정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청와대가 '감 놔라 배 놔라' 간섭하지 않겠다는 약속 또한 없었다"면서 "이 약속이 있어야 국회가 추천하는 총리가 실제로 국정을 운영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질 수 있다"고 밝혔다.
기 원내대변인은 이 외에도 "국민과 야당은 대통령의 이선후퇴를 요구했는데 이것을 받아들이겠다는 것인지, 아니면 계속해서 실제 권한을 행사하는 대통령으로 남아있겠다는 것인지 책임 있는 말씀이 없었다"면서 "그 진의를 분명히 할 수 있는 추가적인 확인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기 원내대변인은 향후 민주당의 대응과 관련해 "청와대에서 추가적은 설명이 없다면 단정적. 구체적으로 말씀 드리기 어렵다"고 밝혔다.

아울러 임종룡 경제부총리 내정자와 박승주 국민안전처 내정자에 지명에 대해서도 기 원내대변인은 "자동으로 지명 철회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