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찬열 "손학규 돕기 위해 민주당 탈당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이찬열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1일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를 따라 탈당을 선언했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오늘 당적을 떠나 손 전 대표와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그동안 민주당과 당원들은 물론 손 전 대표의 도움과 은혜를 받았다"면서 "이제는 손 전 대표를 도울 때가 된 것 같다"고 말했다.
특히 이 의원은 탈당이 민주당에 대한 반발 보다는 손 전 대표에 대한 보은의 뜻으로 탈당한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손 전 대표와 함께 민주당에 입당했었다", "2009년 10월28일 수원시 장안구 선거 때는 저의 지역구까지 양보하겠다고 기자회견도 했었다"고 언급했다.

이 의원은 탈당 기자회견에 앞서 대표실을 방문해 추미애 민주당 대표에게 탈당 결심을 전하고 양해를 구했다.

대표적인 손학규계로 알려진 이 의원은 손 전 대표가 전날 탈당을 선언한 직후부터 동반 탈당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었다.
그는 손 전 대표의 탈당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나는 손학규 전 대표가 공천을 줘서 (당에) 온 사람이다. 손 전 대표 때문에 3선까지 했다. 내가 여기에 남아서 뭐 하겠나. 대표님 있는 곳으로 가야지"라고 말했다.

이 의원의 탈당에도 불구하고 추가적인 탈당이 조만간 있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 의원과 함께 손 전 대표와 가까웠던 김병욱 민주당 의원은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라디오 인터뷰에서 손 전 대표의 탈당에 대해 "당황스럽고 쇼킹하고 굳이 그래야만 되는 우리 현실이 안타깝기도 하다"면서 "입장정리를 하기에는 너무나 시간이 없다"고 언급했다.

이종걸 민주당 의원은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서 당내 분위기와 관련해 "(추가 탈당을) 고민하는 분이 몇 명계신 것 같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다만 동반 탈당 등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통상 탈당을 통해 세력를 규합하기 위해 선도탈당과 조직적 탈당 순서로 이어지는데 이 의원의 결심 이후 손학규계로 불리웠던 의원들이 조직적인 행동으로 나설지는 추후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