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우조선 비리, 강만수 타고 정치권에 불똥 튀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산은 특혜대출에 與 중진의원 최측근 연루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 대우조선해양 수사로 불거진 강만수 전 산업은행장(71)의 비리가 정치권으로 불씨를 틔우는 형국이다.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은 20일 산업은행을 압수수색해 강 전 행장 재임 전후 대출 관련 자료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플랜트 기자재 제조업체 W사가 산업은행으로부터 대출받는 과정에서 강 전 행장이 부정한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압수수색은 W사를 포함해 강 전 행장 재임 중 이뤄진 산업은행의 대출 관련 보강 수사 차원”이라고 말했다.

산업은행은 2011년 11월부터 2년여 간 1차설비투자펀드로 W사에 총 670억원을 지원했다. 최초지원 후 2012년 W사 신용등급(BBB)은 이미 정상대출이 어려웠다고 한다. 강 전 행장은 이명박 정부 초대 기획재정부 장관(2008~2009년)을 거쳐 2011~2013년 대우조선 대주주인 산업은행금융그룹 회장 겸 산업은행장을 지냈다.

산은은 2014년 3월 W사를 글로벌 선도기업 육성지원을 위한 ‘KDB Global Star'로 선정하기도 했으나, 불과 3개월 뒤 수원지검 평택지청은 당시 경영진의 138억8500만원 규모 횡령 혐의를 적발해 법정에 세웠고 같은 해 10월 1심에서 박모 전 대표(53)가 2년6월 실형을 선고받았다.
W사는 작년 3월 결국 부도나며 코스닥시장에서 상장폐지됐다. 이후 서울남부지검 수사로 2007~2014년 W사가 1500억원대 분식회계를 저지른 혐의가 추가로 드러나며 박 전 대표는 올해 5월 다시 기소된 상태다.

당시 허위서류를 이용한 50여억원 규모 부당 대출을 적발하기도 한 검찰은 W사의 자금조달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여당 중진의원 측근이 산업은행에 대한 대출 청탁 대가로 금품을 챙긴 단서를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2부(부장 박길배)는 20일 수도권에 지역구를 둔 여당 의원 보좌관 K(54)씨 주거지를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조만간 K씨를 불러 조사한 뒤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부패범죄특별수사단 강씨 수사와 서울남부지검 박씨 수사가 대출을 연결고리 삼아 정치권으로 번질 수도 있는 대목이다. 대우조선 수사팀 관계자는 “압수물 분석 단계로 남부지검 수사와의 관련성을 언급하기에는 이르다”면서 “보강수사를 마치는 대로 강 전 행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산업은행 재직 중 고교동문인 한성기업 임우근 회장(68) 측의 청탁과 함께 금품을 대가로 240억원대 특혜성 대출에 간여한 혐의, 남상태 사장(66·구속기소) 재임 당시 대우조선으로 하여금 측근 업체들에 부당하게 투자하도록 한 혐의 등으로 지난달 강 전 행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이 기각했다.



정준영 기자 foxfur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