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W교육으로 창의 인재 육성…"아이들이 달라졌어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19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초등학교를 방문해 이준식 교육부 장관,
조희연 서울특별시교육감 등과 함께 학생들의 프로그래밍 수업에 참여했다.(사진제공=미래부)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19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초등학교를 방문해 이준식 교육부 장관, 조희연 서울특별시교육감 등과 함께 학생들의 프로그래밍 수업에 참여했다.(사진제공=미래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나는 선생님 대신 학생들이 출석체크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었어. 출석한 사람이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출석 표시로 바뀌는 방식이야." (지승한, 이태원 초등학교 5학년 3반 학생)
"아이들이 예전에는 뭔가를 만들어 보라고 할 때 자연스럽게 연습장을 꺼냈는데, 소프트웨어 교육 이후에는 컴퓨터 앞으로 갑니다. 새로운 방식으로 사고할 수 있게 됐어요."(강윤지, 이태원 초등학교 5학년 3반 담임선생님)

2019년부터 전국 초등학교에서 소프트웨어(SW) 의무 교육이 예정되어있는 가운데 SW선도학교에서는 4차 산업혁명을 이끌 미래 인재가 육성되고 있다.

19일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은 SW 교육 선도학교로 운영 중인 서울 이태원 초등학교를 방문, SW 수업을 직접 살펴보고 SW교육에 대한 현장의 의견을 들었다.
SW선도학교는 오는 2018년 중학교부터, 2019년에는 초등학교에서부터 시행되는 SW 교육 필수화에 대비해 학교의 정규교과와 방과 후 학교 등을 통해 소프트웨어 교육을 운영하는 학교다. 교육부와 미래부가 공동으로 지원해 올해 900개교가 운영되고 있다.

이번 방문은 20일~22일에 개최되는 '행복교육 박람회'와 24일~30일 개최되는 'SW교육 체험주간'과 연계, SW교육을 운영하는 선도학교 방문을 통해 SW교육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서 마련됐다 .

서울 이태원 초등학교는 지난해부터 SW교육 선도학교에 선정돼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전교생을 대상으로 정규교과와 방과 후 학교, 동아리 등을 통해 SW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5학년 3반 학생들이 교육부에서 지난 3월 배포한 '소프트웨어와 함께하는 창의력 여행' 교재를 활용해 진행하는 SW수업을 참관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학생들은 블록형 교육용 소프트웨어 언어를 이용해 '누구의 우유가 남은 걸까?'라는 주제의 일상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구성됐다.

이를 통해 SW교육이 프로그래밍 능력에서 나아가 컴퓨팅사고력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기르는 학습임을 보여줬다. 아이들은 각자가 개발해 온 프로그램을 친구들에게 소개하고 이에 대한 반응을 주고 받았다.

수업 참관 후에는 조희연 서울특별시 교육감을 비롯해 SW 담당 교원, 학부모 등 현장 관계자들과 함께 SW교육의 발전 방안과 개선점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준식 부총리는 "교육부는 논리력과 창의력을 기르는 SW교육의 기본 취지에 맞춰 학교에서 학생들이 쉽고 재미있게 참여하고 배울 수 있는 SW교육과 학교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며 "SW 의무 교육에 앞서 이를 가르칠 수 있는 인재양성을 위해 교원대학들과 논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공교육을 통한 SW교육이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도록 이태원초등학교 같은 우수 사례를 확산해 보다 많은 학생들이 양질의 SW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