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낙연 전남지사,“사회 변화들에 관심 갖고 대응하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여행지 종합만족도 통계 추출해 활용·광주 세계수영대회 협력 강조"

이낙연 전남도지사

이낙연 전남도지사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이낙연 전라남도지사는 17일 “전남이 키울 장점은 무엇이고, 보완할 단점은 무엇인지 추출하는 등 사회의 변화들에 관심을 갖고 대응함으로써 우리 스스로를 키워 좋은 평가를 받도록 하자”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 서재필실에서 실국장 토론회를 갖고 전남이 전국 상위권을 기록한 국내 여행지 종합만족도 설문 결과와, 광주 세계수영대회에서 전남의 역할, 공무원교육원의 교육과정 등을 언급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 지사는 먼저 한 경제전문지에서 실시한 국내 여행지 종합만족도 조사 결과 보도를 소개했다. 세종대 관광산업연구소와 컨슈머인사이트 공동 기획으로 지난 6~8월 1박 이상 국내 여행객 가운데 2만 5천 7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것으로, 이 보도에 따르면 종합만족도에서 전남이 제주에 이어 전국 2위에 올랐고, 기초자치단체에선 구례가 역시 강원도 영월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분야별로는 여행자원 매력도에서 광주·전남이 제주, 부산에 이어 공동 3위, 여행쾌적도에서 전남이 충북, 광주에 이어 공동 3위였다. 기초자치단체에선 여행자원 매력도에서 순천, 여수, 구례가 1, 2, 3위, 여행중심장소 유형별 평가에서 여수가 바다와 해변의 종합만족도 전국 1위를 기록했다.

이 지사는 “이는 2만 5천 명이나 되는 큰 규모의 과학적 조사 결과로, 지난해 1년 동안 내방 관광객 수에서 전남이 경기도에 이어 전국 2위(3천 969만 명), 기초자치단체에서는 여수가 경기도 용인에 이어 전국 2위(1천 358만 명)를 차지했다는 문화관광부의 통계를 뒷받침하는 것”이라며 “구체적으로 통계를 추출해 기초자치단체와 공유, 전남의 장점은 키우고 단점은 보완하자”고 밝혔다.
이 지사는 또 “오는 2019년 7월 열리는 광주 세계수영대회 때도 지난해 광주 유니버시아드 대회 때처럼 적정한 시기에 직원을 파견하는 등 협력에 나서야 한다”며 “지난해 U대회 참가 선수단이 담양 소쇄원 등 전남 몇 곳을 방문해 좋은 인상을 가졌던 것처럼, 수영대회 선수단에게 전남이 세계에 알릴만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연구해달라”고 당부했다.

공무원교육원의 교육이나 각종 공부모임 등과 관련해선 “대한민국 기간산업 중 조선·해운·철강·석유화학 모두가 안팎의 위기에 직면해있고, 여유가 있을법했던 전자와 자동차마저도 심상치 않는 등 국가 안위가 풍전등화와 같은 상황”이라며 “이런 상황에선 공무원의 기본소양이나 수양 등 개인화·내면화·축소지향화된 교육에 치우치기 보다는 세계경제와 국가경제, 우리 사회의 변화들에 관심을 갖고 눈과 귀를 열어놓는 공직자로 키우는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쌀 생산 과잉과 소비 감소 때문에 정부에서 검토하고 있는 일부 농업진흥지역의 해제와 관련해선 “해제 지역이 전남이 가장 많아 지역의 산업지도가 바뀌게 되므로 정부에만 맡길 게 아니라 도 나름의 안이 있어야 한다”며 “미래 안목이 있는 전문가와 당사자인 농업인들과 함께 연구해 미래 비전을 만들고, 농업인들이 미래를 대비토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2017년 국고 확보와 관련해선 “소위 ‘김영란법’때문에 ‘쪽지예산’에 대한 위법 논란이 있으므로 쪽지 단계에 가기 전인 국회 상임위와 예결위 단계에서 최대한 도의 요구가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며 “여건이 녹록치 않지만 각 단계마다 전략을 잘 세워 열심히 해주길 바란다”고 독려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