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희비 엇갈린 토종기업]'아가방·서양네트웍스' 외국 자본에 넘어간 국내 유아동기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저출산ㆍ고령화 심화되면서 유아동용품 관련 소비 규모 급감
업계, 만성적인 수익성 악화에 시달리다 매각하는 수순 밟아

강소성 장가항 카이리 백화점 내 아가방 매장

강소성 장가항 카이리 백화점 내 아가방 매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저출산ㆍ고령화 사회가 도래하면서 토종 유아동용품 브랜드들이 줄줄이 외국계 자본에 넘어가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아가방앤컴퍼니다.

아가방앤컴퍼니는 2014년 중국 랑시그룹에 넘어갔다. 1979년부터 35년간 유아용품업계 1인자로 자리매김해 왔지만 당시 지속적인 실적악화로 인한 경영난을 이기지 못하고 랑시그룹의 한국법인인 라임패션코리아에 320억원을 받고 지분을 매각했다.
실적악화의 주된 이유는 저출산, 고령화의 심화였다. 더 이상 아이를 낳지 않는 사회 분위기로 인해 유아동용품 관련 소비규모도 급감하게 됐고, 이로인해 실적도 곤두박질 쳤다. 실제 2011년 91억원이었던 아가방앤컴퍼니의 영업이익은 91억원에서 이듬해 30% 수준인 37억원으로 급감했다. 저출산 기조는 현재까지도 크게 개선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주인이 바뀐 아가방앤컴퍼니는 타개책으로 해외 진출을 내세웠다. 특히 지난해부터는 중국시장 공략에 팔을 걷었다. 일례로 아가방앤컴퍼니는 지난해 중국 길림성 출신의 조선족인 신상국 단독 대표이사 체제로 전환해 중국 온라인 사업 확대에 나섰다. 모기업인 랑시그룹이 가지고 있는 중국 내 유통망과 네트워크를 활용해 중국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 목표다.

외국계 자본으로 넘어간 또 다른 유아동용품 브랜드는 서양네트웍스다. 1991년 서양물산이라는 상호로 설립된 서양네트웍스는 2013년 홍콩 기업인 리앤펑에 팔렸다. 매각대금은 1960억원으로 블루독, 알로봇, 룰라비, 데님인더박스 등의 영유아동복 브랜드를 보유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