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화해치유재단, 日 정부 10억엔 현금 지급 강행…반발 예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화해치유재단, 日 정부 10억엔 현금 지급 강행…반발 예상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기하영 기자] 12·28 한·일 합의에 따라 설립된 화해·치유재단이 일본 정부로부터 받은 10억엔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게 지급하기 위해 신청자 접수를 시작했다. 양국 정부의 합의는 물론 지원금 지급 자체를 반대하고 있는 피해자들과 관련 단체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12일 화해·치유재단에 따르면 재단은 내년 6월30일까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 회복 및 마음의 상처 치유'를 위한 현금 지급을 하기 위해 서류 신청을 받는다.
대상은 정부에 등록, 인정받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로 지난해 12·28 한·일 합의 날짜를 기준으로 생존자는 1억원, 사망자는 2000만원을 지급 받을 수 있다. 사망자의 경우 유족이 신청하면 된다. 지난해 12월28일을 기준으로 생존 피해자는 46명(현재 40명), 사망자는 199명이다.

만약 모든 피해자가 현금을 받게 되면 금액은 총 85억8000만원으로 일본 정부가 출연할 10억엔(약 110억원) 미만이다. 정부는 피해자 지원 후 남은 금액을 기념비 사업이나 기증 등을 통해 모두 지출할 계획이다.

화해·치유재단 관계자는 "어떤 방식으로든 전달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며 "지속적인 공고를 하고 만약 전달되지 못한 금액은 기념사업이나 기증 등 다른 쪽으로 사용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한·일 합의를 반대하는 피해자 측은 즉각 반발하고 있다. 피해자 할머니들은 법적 배상이 아니면 절대 돈을 받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안선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팀장은 "화해ㆍ치유재단 쪽에서 일본에서 받은 돈을 어떤 용도로 쓸 건지 할머니들께 묻고 다닌다 들었다"며 "수령을 거부하고 있는 할머니들에 대해서도 여전히 대책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 팀장은 "현금 지급을 강행하면 현금을 받은 할머니와 받지 않은 할머니들을 나누는 것 밖에 안 된다"며 "이런 시도를 일본이 아닌 한국 정부가 앞장 서서 한다는 것에 분노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대협과 시민단체들이 모여 만든 '일본군 성 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와기억재단은 이달을 할머니들과 함께하는 동행의 달로 선포하고 20만 동행인을 찾는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다음달 25일 '동행의 날' 행사를 갖을 예정이다. 재단 관계자는 "학자들이 추정하는 위안부 피해자의 수가 20만명으로 이에 맞춰 동행인을 모으고 있다"며 "학교, 시민단체와 함께 앞으로의 사업 활동을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