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북 대량살상무기 정조준한 전력 확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합동참모본부는 9일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응해 이순진 합참의장이 주관하는 긴급 작전지휘관 회의를 화상으로 개최하고 군사대비태세를 점검했다고 밝혔다.

합동참모본부는 9일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응해 이순진 합참의장이 주관하는 긴급 작전지휘관 회의를 화상으로 개최하고 군사대비태세를 점검했다고 밝혔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군이 북한의 핵과 대량파괴무기(WMD) 등 당면 위협에 대비한 전력을 최우선 확보할 예정이다.

합동참모본부는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국정감사 업무보고서를 통해 "북한 위협에 쫓아가기식 전력증강에서 탈피해 선택과 집중의 전력증강을 추진할 예정"이며 "작전효과와 기술 성숙도 등을 고려해 대북 역비대칭 전력을 조기에 확보하겠다"고 설명했다.
우리 군은 북한의 핵ㆍ미사일 위협에 대비해 미사일 발사 조짐이 있으면 원점을선제타격한다는 개념의 킬체인과 발사된 미사일을 요격하는 한국형미사일방어체계(KAMD), 북한이 공격하면 지도부 등을 대량으로 응징 보복한다는 KMPR(대량응징보복) 등 '3축 체계'로 대응한다는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군은 당초 2020년대 초중반까지 '3축 체계'를 완성한다는 계획이었지만 북한의 핵 능력이 고도화되면서 구축 시기를 2020년대 초로 최대한 앞당긴다는 방침이다.

군은 미래위협에 대비한 '2023∼2030 미래합동군사전략서'를 작성하고 주한미군과 공동으로 미래사령부를 편성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며, 미래합동작전 기본개념도 발전시키고 '조건에 기초한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을 3단계로 구분해 체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1단계로 현 연합사령부 체제에서 한국군이 연합방위를 주도하는 기반체계를 강화하고, 2단계로 운용능력을 확충한 뒤 3단계로 최종 검증해 전환한다는 것이다. 1단계 작업의 하나로 내년 한미연합훈련인 키리졸브 연습은 합참이 주도해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군은 한미 군사동맹의 발전을 위해 내년부터 미국 전략사령부에 연락장교를 파견하고, 중국과도 11월에 예정된 한ㆍ중 전략부장회의 등을 통해 군사협력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군은 아울러 킬체인의 취약점인 탐지수단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특수전사령부의전력보강을 추진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야간투시경 등이 전력화됐고 대물저격소총 등도 조만간 전력화된다. 서북도서에 신속하게 증원전력을 이송하기 위한 고속전투주정과 북한의 소형무인기 등에 대비한 레이저 대공무기도 확보할 예정이다.

합참은 "전방위 군사대비태세를 완비해 적의 도발위협을 능동적으로 억제하고 도발 시에는 조기에 승리를 보장함으로써 국민의 신뢰를 받는 정예 강군으로 더욱 발전하겠다"고 강조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