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野 잠룡들의 '브레인'…역대 싱크탱크 '이모저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與野 잠룡들의 '브레인'…역대 싱크탱크 '이모저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홍유라 기자]한국 정치사에서 싱크탱크는 잠룡을 청와대에 입성시키는데 혁혁한 공을 세워왔다. 주요 정책·공약 구상 및 자문 등 '브레인' 역할을 톡톡히 하는 까닭이다. 때문에 대권을 꿈꾸는 자(者)라면 앞 다퉈 싱크탱크 구성에 전력을 다한다.

대선 싱크탱크의 효시 격으론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DJ)이 설립한 아시아·태평양평화재단(아태재단)이 있다. 김 전 대통령이 1994년 정계복귀를 염두에 두고 설립한 아태재단은 DJ의 4수(修) 도전을 측면 지원했다. 뿐만 아니라 국민의정부의 트레이드 마크인 '햇볕정책'의 산실이기도 했다.
그러나 아태재단 역시 집권 이후 권력형 비리 사건이 불거지면서 부침을 겪었다. 결국 아태재단은 설립 9년만인 지난 2003년, 김 전 대통령의 퇴임과 함께 연세대학교에 기증되면서 사실상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는 이른바 금강팀으로 불리는 '자치경영연구소'가 있었다. 1994년 총선에서 낙선한 후 노 전 대통령이 만든 '지방자치실무연구소'를 개편한 금강팀에는 김병준 국민대학교 교수, 정태인 칼폴라니사회경제연구소장, 유종일 한국개발연구원(KDI) 교수 등이 참여해 정책을 개발했다. 현재 대권 후보군 중 하나로 불리는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금강팀의 막내격으로 활동했다.
與野 잠룡들의 '브레인'…역대 싱크탱크 '이모저모' 원본보기 아이콘

이명박 전 대통령 배후에도 1000여명이 넘는 매머드급 규모의 '국제전략연구소(GSI)' 등의 싱크탱크가 포진하고 있었다. 류우익 전 대통령실장, 곽승준 고려대학교 교수 등 이명박정부에서 활약한 인사들이 바로 GSI 출신이다. GSI 소속 교수들은 경제, 외교, 국토과학 등 각각 전문분야에 포진돼 공약 만들기에 참여했다. '한반도 대운하 공약'은 물론 '비핵, 개방 3000' '나들섬 프로젝트' 등이 모두 이곳에서 탄생했다.

18대 대선에서는 다양한 싱크탱크들이 각축전을 벌였다. 박근혜 당시 새누리당 후보는 '국가미래연구원'의 지원사격을 받았다. 2010년 말 출범한 국가미래연구원은 당시 복지 공약 경쟁을 불지피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2007년 당시 박 후보의 '줄푸세(세금 줄이고, 규제 풀고, 법질서 세우기)' 공약을 만든 김광두 현 서강대 석좌교수가 원장을, 안종범 현 정책조정수석이 경제 브레인을 담당했었다.
문재인 당시 민주통합당 후보는 한완상 전 교육부총리를 이사장으로 하는 '담쟁이포럼'을 만들어 맞붙었다. 중도 사퇴하기는 했지만 안철수 당시 무소속 후보도 '정책네트워크 내일'을 구성해 대선공약을 마련하기도 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