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6 서울아리랑페스티벌…청춘을 노래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6 서울아리랑페스티벌…청춘을 노래하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세영 기자] 전통 민요 아리랑을 매개로 전통문화와 현대문화가 만난다. 아리랑은 '생의 에너지가 넘치는 청춘의 노래'로 재탄생한다.

'청춘, 아리랑'을 주제로 내건 '2016 서울아리랑페스티벌'은 오는 10월14일부터 16일까지 광화문광장에서 3일간 진행된다. 서울아리랑페스티벌은 아리랑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를 기념해 2013년 시작된 국내 유일의 공공문화예술축제로 올해 4회째를 맞는다.
윤영달 조직위원장은 22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서울아리랑페스티벌은 보여주는 축제가 아니라 스스로 찾아와 즐기는 축제, 참여하고 서로 나누는 축제를 지향한다"면서 "올해는 도약하는 해가 될 수 있도록 젊은 세대의 참여 확대에 심혈을 기울였다"고 했다.

주제는 '청춘, 아리랑'으로 정했다. 페스티벌 하이라이트 프로그램인 판놀이길놀이(퍼레이드)를 직접 기획한 윤 위원장은 "참가자들이 광화문광장을 판으로 삼아 판놀음도 하고, 길놀음도 하면서 한국적 퍼레이드의 전형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했다.

주재연 예술감독은 "1회 때 예술 감독을 맡은 이후 4년이 흘렀다. 지난 3년 동안 축제의 골격이 만들어졌다. 올해는 청년실업 ,이태백 등으로 일컬어지는 20대 청춘들에게 아리랑을 통해 혼자가 아니라는 위로를 전하고, 용기와 희망을 잃지 말라는 작은 놀이판을 만들어주고자 한다"고 했다.
총 3일간 펼쳐질 서울아리랑페스티벌은 첫째 날인 14일 아리랑세마치로 개막공연을 하고, 젊은 청춘들의 고민을 이야기하는 청춘토크콘서트도 마련된다.

둘째 날인 15일에는 국악난장, 궁중줄타기, 해남씻김굿 등 다양한 전통 예술 공연에 이어 젊음의 끼를 발산하는 ‘춤춰라 아리랑’ 무대가 이어진다. 전인권밴드, MC스나이퍼 등의 뮤지션이 직접 편곡한 아리랑 무대를 만나볼 수 있다. 16일에는 전국아리랑경연대회를 비롯해 판놀이길놀이와 청춘불패줄다리기로 마무리된다.




김세영 기자 ksy123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