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장현 광주시장, 몽골과 교류·협력 물꼬 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왼쪽)은 22일 오전 몽골 울란바토르시청 접견실에서 바트벌드 손두이(Batbold Sundui) 울란바토르 시장과 만나 우호협력 협정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광주시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왼쪽)은 22일 오전 몽골 울란바토르시청 접견실에서 바트벌드 손두이(Batbold Sundui) 울란바토르 시장과 만나 우호협력 협정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광주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 울란바토르시와 우호협력 협정 체결… 실질적 협력 방안 논의"
"23일 의료관광·뷰티산업 설명회, 의료서비스 교류 확대 기대"
윤장현 시장 “의료 신기술 전수·의료인 양성 적극 지원”약속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광주광역시가 몽골과 본격적인 교류를 시작, 아시아권 연대협력의 틀을 넓혔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현지시간으로 22일 오전 11시 몽골 울란바토르시청 접견실에서 바트벌드 손두이(Batbold Sundui) 울란바토르 시장과 만나 우호협력 협정을 체결했다.

두 도시는 평등을 존중하며 관광, 교육, 의료, 문화, 뷰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협력키로 했다. 또 두 도시는 협력관계를 공적으로 확고히 하는 한편, 상호 공식방문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관계자 교육 및 교류분야 활성화와 유관기관에 대한 지원도 약속했다.
특히, 이번 협약은 그동안 민간 차원에서 진행됐던 교류사업들을 행정단위로 확대해 보다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교류협력의 기반을 닦았다는 데 의미가 크다.

윤 시장은 “미래를 위한 의미있는 발걸음인 만큼 앞으로 다양한 분야의 교류 협력에 성실히 임하겠다”며 “특히, 울란바토르시가 큰 관심을 갖고 있는 의료교류에 대해 신기술을 전수하고 의료인 양성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바트벌드 손두이 시장은 “우리는 모든 나라에 열려 있는 도시다. 아시아 많은 국가들과도 협력하고 있다”며 “한국의 선진의료기술을 비롯해 문화도시 광주와 앞으로 함께 할 일이 많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 시장은 또 이 자리에서 광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 자동차 산업과 신재생 에너지 산업 육성에 대해서도 소개, 교류 확대의 가능성을 열어 두었다. 이와 함께, 울란바토르시가 최근 신설한 청년개발청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며 광주세계청년축제에 몽골 청년들을 초청하고 싶다는 의사도 밝혔다.

울란바토르시에는 몽골 인구 300만명 중 절반에 달하는 137만명이 거주하고 있어 광주시는 도시 간 교류협력 활성화를 통해 국가 간 관계 발전을 꾀하겠다는 계획이다. 대한민국과 몽골은 올해로 수교 26주년을 맞이했으며, 최근 양국 정상들이 공식회담을 통해 우호협력 관계를 더욱 발전시킬 것을 약속한 바 있다.

윤 시장은 23일 몽골 국회의장을 만나 광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 자동차 산업과 에너지 산업, 문화콘텐츠 산업에 대해 소개하고 국가 차원의 관심과 협력을 당부할 예정이다. 이어 몽골 보건부 장관을 만나 그동안 민간 차원에서 진행됐던 의료교류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의료관광과 뷰티산업 등 신흥시장 개척에 대한 의견을 나눌 계획이다.

이날 광주시는 몽골 현지 의료인과 병원 관계자, 여행사, 에이전시 등을 대상으로 ‘의료관광?뷰티산업 설명회’도 개최한다. 이 행사에는 윤 시장과 전남대병원과 조선대병원, 시엘병원 관계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며 광주의료관광에 대한 현황과 상품 소개, 뷰티산업 홍보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이에 앞서 윤 시장은 22일 몽골 국립의과학대학 부속병원에서 진행된 조선대병원의 Live수술 시연을 참관했다. 또 이날 밤에는 울란바토르 국립오페라발레극장에서 열린 광주시립국악관현악단과 몽골 국립마두금합주단의 합동공연을 관람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