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장현 광주시장, 스에요시 前 기타큐슈 시장 면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친환경자동차 선도도시 구상을 위해 추석연휴 일본 기타큐슈 行"
"자동차도시로 변모시킨 20년 노하우와 성공비결 전수받아"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추석연휴를 이용해 친환경자동차 선도도시와 광주형일자리 구축을 위한 구상 차 일본 기타큐슈를 방문했다.
그동안 국내 자동차산업 위기극복과 세계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노력을 해오면서 독일 슈투트가르트 아우토 5000모델과 일본 기타큐슈 사례를 롤 모델로 삼아왔다.

일본 규슈지역 최북단에 위치한 기타큐슈는 20년 전만 해도 지역산업의 기틀이었던 탄광이 문을 닫고 가전산업이 몰락하면서 일자리가 사라진 도시였다. 그러나 20년이 지난 지금 ‘자동차 왕국’으로 거듭나며 닛산, 도요타, 다이하츠 등 완성차 154만대를 생산하고 있다.

몰락한 도시에서 오늘의 자동차 도시로 변모하기까지 그 중심에는 20년 동안 기타큐슈 시장으로 있었던 스에요시 고우이치가 있었다.
스에요시는 휴일에도 불구하고 윤시장과의 만남을 흔쾌히 수락하고, 2시간 동안 정치인 선배로서 조언과 소견을 아낌없이 내놓았다. 윤 시장은 이 자리에서 기타큐슈의 성공비결과 노하우를 얻을 수 있었다.

스에요시는 1987년부터 2007년까지 20년동안 기타큐슈 시장을 지내며 환경개선을 통해 기타큐슈를 '회색의 도시'에서 '녹색도시'로 변모시킨 장본인이다.

스에요시와의 만남에서 윤 시장은 먼저 광주의 친환경자동차 정책에 대해 소개했다. 국내의 높은 인건비로 국내투자를 하지 않는 기업, 일자리가 없어 지역을 떠나는 젊은이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적정임금의 일자리모델을 계획하게 된 사연 등을 설명하며 지혜를 구하였다.

스에요시는 피폐해진 도시를 재건하기 위해서 자동차만 가지고는 실현하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국제 기술선도도시’를 목표로 도시를 성장시켰다고 한다. 처음 시장에 취임했을 당시 도시재생과 부양분야에 279개 공약을 가지고 시작을 하여, 20년 시장직을 수행하면서 1055개 세부공약을 이루어냈다. 추진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것은 법률, 예산, 관례 등으로 발목을 잡는 공무원을 설득하는 일이었으며, 계획부터 실행에 대한 모든 과정을 수치화하여 공개함으로써 1만명 직원들을 움직이게 했다.

기업유치 전략에 대한 윤시장의 질문에 스에요시는 인재육성을 손꼽았다. 돈을 떠나 사람이 없는 곳에는 기업이 오지 않는다며, 도시 자체가 연구하는 학교도시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타큐슈는 15~16년에 걸쳐 5000억을 투자하여 대학과, 연구기관 중심으로 공동캠퍼스를 만들었다. 이것이 바로 기타큐슈 학술연구도시이다. 지금 이곳에 외국 유학생들이 많이 들어온다고 한다. 좋은 인재가 있으면 기업은 얼마든지 들어올 것이나, 인재육성은 단기간 성과를 내기 어렵고 장기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안으로 내다봤다.

추가로 파격적인 토지제공, 훈련된 인력공급, 중앙정부와 정보교류 확대 등을 꼽았다. 또한 특정산업 발전에도 특정분야만 보지말고 주변의 산업을 바라보는 눈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중앙정부의 국비 지원을 받아내는 노하우에 관한 윤 시장의 질의에 평소 미리 계획을 잘 세워놓으면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답했다. 예산을 들이지 않고 다리를 10개 건설한 일화도 내놓았다. 철도가 지나가면 철도회사가 만들도록 하고, 도로를 만들면 도로공사가 예산을 내놓도록 하는 등 사전에 계획을 잘 세우면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했다. 일본에서 기업은 시에 의지하지 않고 협력하는 존재이며, 지역을 위해 공헌하는 기업의 풍토가 이 또한 가능하게 만들었다고 한다.

또한 스에요시 시장은 한국과도 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자동차 부품 납품차량 이중 번호판제도가 그것이다. 부산지역에 있는 부품을 닛산이 납품받는데 2개월 가량 소요되는데, 차량에 직접실어 차량을 배에 선적해서 부산과 일본을 자유롭게 오갈 수 있는 이중번호판을 부여함으로써 일주일 이내에 납품이 가능하도록 했다.

한편 광주형일자리의 핵심 내용이라 할 수 있는 노사문제와 관련한 질문에 현재 일본 제조업은 노사 평등 수준에 와있어 중앙이나 지방정부 모두 노사문제는 관여하지 않고 있으나, 예전에 일본도 한국과 같은 단계를 지나왔다고 한다. 그 당시에는 노사문제를 관리하는 회사가 따로 있었으며, 이 문제를 국가의 문제가 아닌 국제적인 패러다임으로 내다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마지막으로 윤 시장은 ‘기타큐슈 모델’을 광주시가 공유할 수 있도록 광주 초청을 제안하였으며, 스에요시는 만 82세의 고령의 나이로 해외일정을 소화하기 무리지만 초청에 기꺼이 응하겠다“고 화답했다

광주시는 10월말경 공식적으로 스에요시를 광주로 초청하여 그동안 민선6기 역점사업으로 추진해온 ‘광주형 일자리를 적용한 친환경 자동차 산업 육성’정책에 대한 검증과, 향후 광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노해섭 기자 noga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