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남들 쉴 때 바짝 해야죠…'추석스터디'하는 청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러스트=오성수

일러스트=오성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 "추석연휴 4일 단기스터디 모집합니다" 명절을 앞두고 한 공무원준비생들의 온라인 커뮤니티엔 이런 글이 올라왔다. 민족대이동이 펼쳐지는 추석. 8월 청년실업률이 9.3%를 기록하면서 사상 최악을 경신한 가운데 청춘들에게 연휴는 취업난을 극복하기 위해 '더 열심히 공부해야 하는날'이 되고있다.

14일 한국고용정보원의 '청년층 취업준비자 현황과 특성' 보고서에 따르면 20∼24세 청년층 취업준비자 중 시험준비를 하고 있거나 한 경험이 있는 경우는 47.9%, 25∼29세에서는 53.9%에 달했다. 준비하는 시험의 종류로는 '9급 공무원시험이' 45.5%로 가장 많았다. 취업난과 함께 공시족(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사람)이 늘면서 생긴 연휴의 신풍경이다.
임용고시를 준비 중인 김은정(25·가명)씨는 추석연휴를 맞아 스터디원을 모집했다. 추석연휴 4일 동안 하루 8시간 이상 공부를 하는 모임이다. 방법은 공부 끝나고 스톱워치 인증사진, 공부한 책이나 노트를 사진 찍어서 공유하는 식이다.

김씨는 "임용고시가 3개월도 안 남은 상황이다. 추석연휴에 나태해질까봐 스터디를 모집하게 됐다"며 "모집글을 올리자마자 문의하는 연락을 많이 받은 걸 보면, 나 같은 생각을 하는 수험생들이 많은 것 같다"고 밝혔다.

고향집에 내려가는 수험생들은 서로 전화스터디를 한다. 일정시간에 전화를 걸어 서로 문제를 내고 해설을 하며 공부하는 식이다. 만나는 시간이나 장소의 제약이 없어서 시간이 바쁜 수험생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방법이다.
남들 쉴 때 바짝 해야죠…'추석스터디'하는 청춘 원본보기 아이콘


추석연휴를 이용해 성적을 단기간에 올리기 위한 '스파르타'식 스터디를 모집하는 수험생들도 있다.

공무원시험 준비생 추모(27)씨는 추석 모의고사 단기 스터디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 내달 1일 예정된 지방공무원 7급 공채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단기스터디다. 4일 동안 모의고사 3회를 마스터하는 것이 목표다. 추씨는 "시험이 얼마 남지 않기도 했고 또 고향에 내려가봤자 친척들의 취업질문을 들어야하는데 남아서 공부하는 것이 오히려 마음이 편하다"며 스터디를 참여하게 된 계기를 설명했다.

스터디카페에도 휴일은 없다. 추석연휴 동안 공공도서관이 휴일인 점을 감안해 '추석 마케팅'을 펼치기도 한다. 강남역 ㅋ스터디카페는 "추석연휴 동안 공부하러 갈 곳 없는 학생들을 위해 정상 영업한다"고 광고했다.

남들 쉴 때 바짝 해야죠…'추석스터디'하는 청춘 원본보기 아이콘


학원들 역시 추석시즌을 맞아 앞다투어 특강을 내놓고 있다. 공무원시험 전문인 ㅂ 학원은 추석 당일을 제외한 14일과 16일, 17일 사흘간 릴레이 '추석 무료 특강'을 진행한다. ㅍ공무원 준비학원은 "다른 수강생과 차별화를 두자"며 추석연휴 동안 취약한 약점을 보완할 특강을 내놨다. 추석특강 강의는 개강 전부터 수강신청이 마감될 정도로 인기다.

한 공무원 준비 학원강사는 "명절 특강프로그램을 수강생들의 호응이 좋다. 추석이라고 해서 푹 쉬면 오히려 공부 흐름이 방해되기 때문에 수험생들이 스터디라던지 특강을 들으면서 긴장을 놓치지 않으려고 하는 것 같다"며 "요즘엔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겐 연휴가 오히려 성적을 향상할 수 있는 기회다"라고 전했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