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보건산업으로 20조 수출, 일자리 94만 명 만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 '보건산업 종합발전전략' 내놓아

▲정부가 2020년까지 추진할 보건산업발전전략을 내놓았다.[자료제공=복지부]

▲정부가 2020년까지 추진할 보건산업발전전략을 내놓았다.[자료제공=복지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정부가 2020년까지 보건산업 수출 2배, 일자리 18만개를 만들겠다고 나섰다. 보건산업을 집중 육성해 수출은 지난해 9조 원에서 2020년까지 20조 원, 일자리는 76만 명에서 94만 명으로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제88회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보건산업 종합발전전략'을 논의·확정했다.
첨단·차세대 의약품과 백신 등 전략적 연구개발을 강화하기 위해 대학·병원 등 기초연구성과를 제약기업으로 이전하고 상용화하는 작업을 지원한다. 글로벌 항체신약 개발에도 나선다. 지난해 글로벌 신약은 2개에 불과했는데 2020년 17개로 늘리겠다고 강조했다. 백신 개발 투자는 올해 95억 원에서 내년에 116억 원으로 확대된다. 질병관리본부에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가 2021년까지 설립된다.

국산 의료기기 사용경험 확대와 유통·관리 선진화를 위해 의료기기 성능 비교검증 지원을 확대하고 내년에 의료기기 고유식별코드가 도입된다. 첨단 고부가가치 제품과 선도기업 육성으로 의료기기 제조·AS, IT·헬스케어 등 연관 산업 일자리 창출 효과가 기대된다. 보건산업연구원은 의료기기산업 고용 인력이 지난해 3만8000명에서 2020년 7만8000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정밀의료분야 육성이 추진된다. 국가전략프로젝트로 선정된 정밀의료는 유전체 정보 등 코호트를 구축(10만 명)해 연구?산업 목적으로 개방한다. 손상된 인체기능을 복원하는 첨단 재생의료 산업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병원 내 신속한 적용을 위해 '첨단재생의료법'을 제정해 임상진입 후 환자 치료에 사용되는 기간을 대폭 단축시키기로 했다.
의료한류 확산에 뛰어든다. 외국인환자에 특화된 서비스 인프라 확충, 관광과 연계한 유치채널 다변화, 한국의료 인지도 제고 등 여러 가지 방안이 마련된다. 외국인환자 종합지원 강화, 미용성형 부가가치세 환급 연장 등으로 2020까지 연간 75만 명의 외국인 환자를 유치한다는 전략이다.

병원·기업·연구소가 결합된 한국형 메디클러스터 육성을 위해 홍릉 바이오·헬스 클러스터가 2018년까지 조성된다. 복지부 측은 "이번 대책을 통해 희귀·난치성질환 치료제 개발, 인공지능을 활용한 최적의 맞춤형 건강관리·치료가 실현되는 등 국민의 보건이 향상되는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2013년 73세였던 건강수명을 2025년 76세까지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