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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發 수출대란]당정, 1000억±α 조건부 지원 결정, 급한 불 끌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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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한진그룹 담보제공 시 장기저리 자금지원…부산 등 고용위기지역 지정도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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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한진해운발(發) 물류 대란 사태 해결방안을 놓고 그동안 수평선을 달려왔던 금융당국·채권단과 한진그룹이 타협점을 찾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부와 새누리당은 6일 한진해운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 여파에 따른 물류 대란을 수습하기 위해 한진그룹의 자산담보 제공을 조건으로 약 1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장기저리로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한진그룹이 이를 받아들이면 일단 급한 불은 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광림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한진해운 관련 당정간담회를 마친 뒤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같은 결과를 보고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한진해운이나 한진그룹의 자산이 담보되는 경우 정부가 나서 장기저리자금을 지원해 달라고 촉구했고, 정부도 그렇게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정책위의장은 지원 금액이 "1000억원±α"라며 "한진해운의 밀린 기름값, 외상값이 6000억원이 넘지만 우선 급히 배를 접안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즉각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진그룹이 담보를 제공하고 정부의 긴급 자금지원이 이뤄지면 바다 위에 떠 있거나 비정상 운항 중인 한진해운 소유 선박 97척이 항구에 긴급 접안하고 화물을 하역할 수 있게 된다.

김 정책위의장은 "기본적으로는 화물을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도록 돈 받고 배를 운항하고 있는 한진해운과 한진그룹에 책임이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건은 한진그룹이 담보를 제공할지 여부다. 이날 한진그룹 관계자는 "당정이 이날 한진해운에 대한 저리 대출지원과 함께 고용위기지역 지정 등의 대책을 내놓기로 한 것에 대해 그룹 차원에서 검토하고 있다"며 "조만간 입장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채권단과 금융당국은 한진그룹이 제출한 기존 자구안에 포함되지 않은 대주주의 책임 있는 담보제공을 기대하고 있다.

한편 당정은 한진해운과 관련된 업체들의 고용 유지를 위해 지원을 강화하면서, 부산 등 현장 모니터링을 지속하되 지역경제가 나빠지는 경우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또 김 정책위의장은 서울지방법원 측에도 "지난달 31일 법정관리를 시작했는데 회생인지 아니면 청산인지를 빨리 판단해야 한다"며 "회생되는 쪽으로 빨리 판단해서 남은 자산을 안전하게 보존하면서 물류 어려움을 덜고 경제 부담도 덜도록 해 달라"고 요청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1조2000억원 규모의 선박건조펀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달라고 정부 측에 촉구했다"고 전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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