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한진그룹 담보제공 시 장기저리 자금지원…부산 등 고용위기지역 지정도 검토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한진해운발(發) 물류 대란 사태 해결방안을 놓고 그동안 수평선을 달려왔던 금융당국·채권단과 한진그룹이 타협점을 찾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부와 새누리당은 6일 한진해운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 여파에 따른 물류 대란을 수습하기 위해 한진그룹의 자산담보 제공을 조건으로 약 1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장기저리로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한진그룹이 이를 받아들이면 일단 급한 불은 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 정책위의장은 지원 금액이 "1000억원±α"라며 "한진해운의 밀린 기름값, 외상값이 6000억원이 넘지만 우선 급히 배를 접안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즉각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진그룹이 담보를 제공하고 정부의 긴급 자금지원이 이뤄지면 바다 위에 떠 있거나 비정상 운항 중인 한진해운 소유 선박 97척이 항구에 긴급 접안하고 화물을 하역할 수 있게 된다.
김 정책위의장은 "기본적으로는 화물을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도록 돈 받고 배를 운항하고 있는 한진해운과 한진그룹에 책임이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당정은 한진해운과 관련된 업체들의 고용 유지를 위해 지원을 강화하면서, 부산 등 현장 모니터링을 지속하되 지역경제가 나빠지는 경우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또 김 정책위의장은 서울지방법원 측에도 "지난달 31일 법정관리를 시작했는데 회생인지 아니면 청산인지를 빨리 판단해야 한다"며 "회생되는 쪽으로 빨리 판단해서 남은 자산을 안전하게 보존하면서 물류 어려움을 덜고 경제 부담도 덜도록 해 달라"고 요청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1조2000억원 규모의 선박건조펀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달라고 정부 측에 촉구했다"고 전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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