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대통령, 오늘 러·중·라오스순방…한중정상회담 최대 관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드 외교 해법에 촉각…만남 자체에 의미둘 듯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일 오후 동방경제포럼과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 아세안정상회의 참석차 출국한다.

박 대통령은 2~3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제2차 동방경제포럼 기조연설을 통해 극동 지역에서의 협력방안을 제시하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는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북핵 공조를 강화하고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배치 문제에 대한 우리 입장을 설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이어 중국 항저우로 이동해 4~5일 G20정상회의에 참석해 정상회의 4개 세션과 업무 오찬 등의 일정을 소화한다. 항저우에서는 중국,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이탈리아와 양자 정상회담을 한다.

또 7~9일 라오스 비엔티안으로 이동해서는 한ㆍ아세안 및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담,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참석한다. 라오스에서는 EAS에 참석하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북핵 문제를 논의한다.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은 미국 대선이 임박한 만큼 이번이 마지막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의 이번 순방의 최대 관심사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이다. 이번 만남은 지난 7월 우리나라가 중국의 반대에도 무릅쓰고 사드 도입을 공식화한 이후 처음이다. 북핵ㆍ사드 외교 및 한중 관계 차원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 지 귀추가 주목된다.

중국전문가들은 한중정상회담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이번 정상회담도 중국이 G20 개최국이라는 점 때문에 성사된 것 이상의 의미는 없다는 해석도 있다.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달 31일 정례 브리핑에서 "(G20정상회의에) 오시는 분들 모두가 손님"이라며 "중국은 주최국으로서 각국 지도자들과 손님들을 열정적이며 우호적으로 맞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다만 사드라는 악재가 터진지 2개월 만에 만났다는 점에서 한중이 더 이상 관계를 악화시키지 않겠다는 의미가 담긴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김한권 국립외교원 교수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사드 도입을 공식화한지 2개월 정도가 지난 지금이 한중정상이 만나는 적기로 볼 수 있다"면서 "그렇지 않으면 한중관계에 균열이 발생한 것이라는 시그널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시 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북핵 위협의 심각성과 이에 따른 사드 도입필요성을 강조할 가능성이 높다.

박 대통령은 또 G20 정상회의에서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이탈리아 정상들을 만날 계획이어서 북핵의 심각성을 국제사회에 적극적으로 알리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라오스에서 막판 조율중인 한일 정상회담과 마지막 일정인 한 라오스 정상회의에서도 안보문제를 의제로 내세울 전망이다.

청와대 한 참모는 "러시아, 중국, 라오스 등 이번 순방국가가 북한과 비교적 가깝다"면서 "이들 국가와의 외교는 북한을 압박하는데 효과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