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국민들이 잘못 납부한 통신 요금이 77억원에 달하지만 이를 되돌려주려는 노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비례대표)은 방송통신위원회가 제출한 '유무선 통신사업자 과오납금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통신사업자들이 잘못으로 더 걷은 과오납 요금 77억원6500만원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2016년 6월 기준으로 유무선통신사업자 3사의 미반환 과오납 총 건수는 102만3000건으로 누적 총액은 총 77억 6500만원이다. 1인당 평균 약 7600원의 요금이 통신사업자의 실수로 추가 납부 된 뒤 반환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통신사별 미반환 과오납 현황은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가 15만5000건에 32억 9400만원, KT가 34만7000건에 23억200만원, LG유플러스가 52만1000건에 21억 6900만원이다.
이재정 의원은 "과오납금은 통신사의 실수로 잘못 걷은 요금으로, 반환의 책임이 통신사에 있으나 통신사들은 서비스 해지 이후 개인정보를 알 수 없어 돌려주지 못한다고 해명하고 있다"며 "방통위는 소비자로부터 받아야 할 요금에는 누구보다 적극적인 통신사의 이중적인 작태를 더 이이상 방관하지 말고 과오납금의 반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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