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못 돌려받은 통신요금 과오납금 77억원…"1인 평균 76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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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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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국민들이 잘못 납부한 통신 요금이 77억원에 달하지만 이를 되돌려주려는 노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비례대표)은 방송통신위원회가 제출한 '유무선 통신사업자 과오납금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통신사업자들이 잘못으로 더 걷은 과오납 요금 77억원6500만원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통신비 과오납금은 자동이체 등으로 요금이 이중 납부되거나 통신서비스 해지 후 정산과정에서 환급돼야 할 요금이나 보증금이 소비자에게 반환되지 않아 발생한다.

2016년 6월 기준으로 유무선통신사업자 3사의 미반환 과오납 총 건수는 102만3000건으로 누적 총액은 총 77억 6500만원이다. 1인당 평균 약 7600원의 요금이 통신사업자의 실수로 추가 납부 된 뒤 반환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통신사별 미반환 과오납 현황은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가 15만5000건에 32억 9400만원, KT가 34만7000건에 23억200만원, LG유플러스가 52만1000건에 21억 6900만원이다.
못 돌려받은 통신요금 과오납금 77억원…"1인 평균 7600원" 원본보기 아이콘

이재정 의원은 "과오납금은 통신사의 실수로 잘못 걷은 요금으로, 반환의 책임이 통신사에 있으나 통신사들은 서비스 해지 이후 개인정보를 알 수 없어 돌려주지 못한다고 해명하고 있다"며 "방통위는 소비자로부터 받아야 할 요금에는 누구보다 적극적인 통신사의 이중적인 작태를 더 이이상 방관하지 말고 과오납금의 반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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