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경배 아모레 회장, 3000억 사재 출연 '과학재단' 출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생명과학 분야 신진 과학자 장기 지원
과학 발전 및 인류의 삶의 질 향상 추구

서경배 아모레 회장, 3000억 사재 출연 '과학재단' 출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서경배 아모레서피픽 그룹 회장이 3000억원의 사재를 출연해 과학재단을 1일 설립했다. 서경배 과학재단은 서 회장이 개인 재산을 출연한 첫 공익재단이다. 생명과학 분야에 연구 활동을 하는 국내 젊은 과학자를 발굴해, 그들의 활동을 장기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서 회장은 1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서경배 과학재단 설립 발표' 미디어 간담회를 열고 재단 운영 계획과 향후 전략 및 포부를 발표했다.
재단은 지난 7월 11일 개최된 창립총회를 통해 재단 명칭 확정 및 설립 취지 발표, 이사회 구성 등 주요 안건을 논의했다. 8월 4일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공익법인으로서 정식 허가를 승인 받았다.

과학재단은 '혁신적 과학자의 위대한 발견을 지원해 인류에 공헌한다'는 과제를 갖고 있으며, 창의적인 신진 기초과학자를 육성하고 생명과학의 발전을 도모해 인류 발전의 토대를 마련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과학자 중심의 연구 지원'이라는 재단 운영 원칙 아래 임팩트가 큰 혁신적인 연구를 선발하고, 자유롭고 도전적인 연구 환경을 조성하며, 긴 안목을 갖고 장기적으로 꾸준하게 지원할 계획이다.

선발 대상은 '생명과학' 분야의 기초연구에서 새로운 연구활동을 개척하고자 하는 창의적이고 열정적인 국내외 한국인 신진연구자다. 재단은 매년 공개 모집을 통해 3~5명을 선발하고, 각 과제당 5년 기준 최대 25억원의 연구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우수 연구자에 대해서는 중간 심사를 통해 보다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지원도 계획하고 있다.
선발 프로세스는 1차 서류 심사, 2차 연구계획서 서류 심사 및 토론 심사 등으로 진행된다. 연구 과제의 독창성, 파급력, 연구 역량 등을 중점적으로 심사할 예정이다.

단은 전문성 및 공정성 기반의 사업 운영을 위해 국내외 전문가들로 과학자문단과 심사위원단을 구성할 계획이다. 과학자문단은 재단의 전반적인 운영 사항 및 해외 연구 지원 사업(해외에서 연구하는 한국인 신진연구자 선발 및 해외 연구자 네트워크 등)의 자문을 맡으며, 심사위원단은 분과 별 전문가들로 이루어져 연구 지원 사업의 심사를 맡을 예정이다.

연구 지원 사업의 1차년도 과제는 11월에 공고될 예정이다. 내년 1월부터 2월까지 과제 접수 후 1차 심사(3~4월)와 2차 심사(5월)를 거쳐 6월에 최종 선정자가 발표될 예정이다.

재단은 설립 후 초기에는 인재 발굴과 집중 연구 분야 선정에 힘쓸 계획이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자들이 몰입할 수 있는 연구 환경을 조성하여 육성 연구자들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나가는 것을 중장기 목표로 하고 있다.

서 회장은 "역량을 가진 우리나라의 연구자들이 끊임없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이를 검증해 나가는 과정 속에서 특이성과 독창성이 발현된 연구영역을 개척할 것"이라며 "이들을 통해 우리나라의 국가 경쟁력이 강화되고, 나아가 우리 인류의 삶의 질이 향상되며 세상이 발전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