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유팩 버린 만큼 우유 드립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송파구, ‘사물인터넷 내장 우유팩 수거함’ 본격 운영… 종이팩 바코드 태그하고 배출하면 우유로 바꿀 수 있는 적립도장 제공 분리배출 보상 실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송파구(구청장 박춘희)는 지난 7월부터 도입한 ‘사물인터넷(IoT) 내장 우유팩 수거함’을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구는 자원 재활용률을 높이고 양질의 종이팩을 회수하기 위해 한국순환자원유통센터, ICT벤처기업 오이스터에이블, 매일유업과 공동으로 지역내 21개 단지 200개소에 ‘사물인터넷(IoT) 내장 우유팩 수거함’을 설치했다.
이는 전면부에 사물인터넷 모듈이 탑재돼 우유팩 바코드를 태그하면 우유 종류와 용량 등이 스마트폰 앱에 자동 전송되고, 이를 토대로 배출 보상을 제공하는 수거함이다.

우유 뿐 아니라 주스, 두유 등 국내에서 유통되는 종이팩 대부분이 배출 가능하다.

포인트나 적립도장 등 보상 서비스가 없는 시범운영이었음에도 7월말까지 약 12만 개의 종이팩, 2913kg을 수거하는 효과를 거뒀다.
이는 송파구 전체 월 평균 종이팩 수거량(4626kg) 대비 63%에 달하는 수치다.
사물인터넷 내장 우유팩 수거함

사물인터넷 내장 우유팩 수거함

AD
원본보기 아이콘

송파구는 모듈시스템 설치전의 종이팩 회수 효과를 바탕으로 8월부터는 실제 보상을 할 수 있도록 150개소에 모듈 시스템을 장착하고 있다. 나머지 50개소는 비교대상으로써 당분간 모듈 없이 운영할 예정이다.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주민은 종이팩 분리배출 전용 어플리케이션 ‘오늘의 분리수거’를 설치한 후 우유팩 바코드를 수거함 전면부에 태그하고 배출하면 된다.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배출한 종이팩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포인트와 적립도장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현재는 안드로이드 전용이며, 향후 아이폰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서비스 최초 가입 및 최초 배출 시 유기농 우유를 제공, 적립도장 10개가 쌓일 때마다 190ml 우유로 교환해 준다.

또 우유팩을 버린 만큼 쌓이는 에코포인트도 함께 제공한다. 이번 사업은 연말까지 진행할 예정이며, 수거율과 주민 반응 등을 살펴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종이팩 회수율을 높이고 향후 지역내 숲 조성사업에도 동참할 예정”이라며 “누구나 쉽게 자원 재활용과 환경보호를 실천하고 혜택도 받을 수 있는 만큼 주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