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더민주 전대, 네거티브·불법 '얼룩'…김종인 "우려스럽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홍유라 기자]더불어민주당 8·27 전당대회 레이스가 네거티브 공세 및 불법 선거운동으로 얼룩지고 있다. 당초 제시한 후보별 정책·공약은 실종되고 있다. 김종인 더민주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까지 나서 "전대 과정을 보면 상당히 우려스럽다"고 지적할 정도다.
더민주 전대, 네거티브·불법 '얼룩'…김종인 "우려스럽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더민주 전대, 네거티브·불법 '얼룩'…김종인 "우려스럽다" 원본보기 아이콘

더민주 전대, 네거티브·불법 '얼룩'…김종인 "우려스럽다" 원본보기 아이콘

전대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25일 김상곤·이종걸·추미애 후보(기호순) 상호 간의 비방이 점차 거세지고 있다. 이 후보는 전날 추 후보의 토론회 발언을 문제 삼아 "민주주의 기본을 무시한 몰지각한 발언으로 추 후보가 직접 사과하라"고 했다. 앞서 추 후보는 "이 후보는 1등(문 전 대표)을 억지로 끌어내리려 한다"며 "후단협(후보단일화추진협의회)과 무슨 차이가 있느냐"고 말했다.

이 후보 측은 "공식 후보가 되지도 않았는데 공식 후보로 여기는 사람이 당 대표가 되면 어떻게 공정한 대선 후보 경선을 펼치겠냐"며 "이미 됐다고 생각하는 건 심각한 문제이고, 적당히 넘길 수 없었다"고 꼬집었다.
김 후보도 추 후보를 향해 날을 세웠다. 그는 추 후보를 겨냥해 "문재인 마케팅을 처음부터 했고 친문의 핵심들이 추 후보를 돕고 있다는 게 정설"이라고 꼬집었다.

네거티브 공세가 심화되는 가운데 불법 선거운동 움직임도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오중기 더민주 경북도당위원장 당선자는 정당법 위반 협의로 검찰에 고발되기도 했다. 그는 선거 과정에서 지역위원회 간부에게 금품 50만원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때문에 더민주 비대위는 경북도당위원장 인준을 보류했다. 얼마 전 지역대의원대회에서 패배한 한 의원 측도 "선거 과정에서 불공정과 불법이 있었다"면서도 "말을 아껴야 하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당권주자들이 당초 제시했던 공약 및 정책은 실종된 양상이다. 이춘석 더민주 의원은 "당권주자들이 전라북도에서 연설을 했는데 전라북도 대다수 신문 1면에 '새누리당 보다 더 못한 더민주'라고 기사가 실렸다"며 "후보들 세 분 중 단 한 명도 지역 현안 문제를 이야기하지 않았다"고 일침을 가했다.
갈수록 진흙탕 싸움으로만 치닫는 전대 레이스에 여론도 차갑게 식어가고 있다. 리얼미터가 이날 발표한 8월 4주차 주중동향(22~24일·1518명·응답률 9.8%·표본오차 95%·신뢰수준 ±2.5%포인트)에서 더민주의 지지율은 3.6%포인트 하락한 24.7%를 기록했다. 광주·전라와 서울, 30대, 진보층에서 큰 폭으로 하락하는 등 대부분 지역과 계층에서 지지층이 이탈했다.
더민주 전대, 네거티브·불법 '얼룩'…김종인 "우려스럽다"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김 대표는 이날 'CBS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새로이 선출되는 지도부가 당을 어떻게 끌어갈지는 잘 모르겠는데, 현재까지 전대 과정에서 드러난 상황 보면 상당히 우려스러운 점이 많이 있다"면서 "일개 계파가 전체를 다 쓸어 잡는 선거 결과가 나올 것 같은 생각이 든다. 그럼 과연 당이 외연 확장의 가능성을 가질 수 있겠느냐 그런 점에서 우려가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더민주 선거제도가 아주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권리당원이라는 제도가 하나 있어서 그걸 장악하는 사람이 전체를 장악하게 된다"면서 "그게 이번 도당위원장 대회에서 크게 영향을 미치는 걸로 봐서 대표 선거에서도 그게 큰 작용을 하지 않겠나"라고 진단했다.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