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경제는 안팎의 악재에 시달리고 있다. 우선, 내수경기가 하반기 들어 더욱 둔화되는 모습이다.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0.7% 상승하는 데 그쳤다. 이는 지난해 9월(0.6%) 이후 가장 낮은 것으로, 그만큼 소비활력이 떨어졌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무엇보다 조선·해운업 구조조정이 본격화 되면서 실업자가 대거 늘어나고 있다. 조선소가 밀집한 경남지역의 7월 실업률은 3.6%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0%포인트 상승했다. 실업자는 6만4000명으로 1년 사이 1만9000명(41.9%) 증가했다. 조선업계는 올해 조선업종에서만 실업자가 5만명 가량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4인 가족을 기준으로 하면 20만명이 거리로 내몰리는 셈이다. 인근 식당 등 연관산업의 피해까지 고려하면 피해는 막대하다.
가계는 지갑을 묶어놓은 상태다. 통계청이 내놓은 2분기 가계동향에 따르면 처분가능소득 대비 소비지출을 나타내는 평균소비성향은 70.9%를 기록했다. 관련 통계가 작성된 2003년 1분기 이래 가장 낮은 수준이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수출과 설비투자가 부진해 제조업생산이 저조한 가운데, 개소세 인하 효과가 소멸하고 기업 구조조정 여파로 경기가 단기간 내에 개선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고 진단했다.
수출은 사상 유래없는 부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1월부터 지난달까지 19개월 연속 마이너스 행진을 했다. 중국 경제가 살아나지 못하고 있고, 유럽도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Brexit·브렉시트)로 금융시장 불안과 보호무역 강화 등이 심화되고 있다.
기획재정부는 '최근 경제동향 8월호'에서 "향후 브렉시트, 구조조정 본격화 등 대내외 하방 위험 요인이 상존한다"면서 "승용차 개소세 인하 종료 등 정책효과 약화로 내수 회복세가 제약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세종=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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