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해산물이 삼계탕 제쳤다…복날 인기 품목 변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해 처음 해산물이 삼계탕 제치고 1위 올라
최근까지 지속…"폭염에 '몸보신족' 늘어난 영향"

해산물이 삼계탕 제쳤다…복날 인기 품목 변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해산물이 삼계탕을 제치고 복날 보양식 인기 품목에 올랐다. 살아있는 전복, 문어 등 온라인쇼핑으로 해결 할 수 있는 신선식품의 영역이 확대되면서 복날 보양식 인기 품목 순위도 변화한 것이다.

16일 G마켓에 따르면 지난해 처음으로 해산물이 삼계탕을 제치고 1위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말복을 앞두고 직전년 대비 60% 이상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며 삼계탕을 제치고 1위에 올라선 것. 보양식 판매비중도 해산물(38%), 삼계탕(37%), 오리고기(19%), 한우(6%) 순이었다. 해산물 세부품목별로는 전복과 장어가 직전년 대비 각각 27%, 179% 증가하며 판매량 1, 2위를 기록했다.
이러한 추세는 최근에도 계속됐다. 최근 일주일(8월5일~11일)동안 해산물 판매량은 지난해 보다 25% 증가했다. 품목별로는 문어가 432% 증가했다. 회사측은 폭염이 계속되고 있어 몸보신을 챙기려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회사측은 분석했다.

과거 온라인쇼핑 최고의 보양식은 삼계탕이 부동의 1위였다. 2013년의 말복 직전 판매량은 삼계탕(68%), 오리고기(17%), 해산물(10%), 한우(5%) 순이었다. 특히 삼계탕 판매량은 전체 보양식의 68%를 차지하며, 나머지 보양식을 모두 합친 것보다 2배 이상 많을 만큼 압도적이었다.

보양식으로 해산물이 인기를 끌었던 해는 2014년부터다. 2014년 해산물 판매량은 전년 말복 동기 대비 2배 가까이(92%) 증가하며 오리고기를 제치고 2위에 올라섰다. 비중도 10%에서 22%로 12%P 증가했다.
박영근 G마켓 신선식품 팀장은 “신속한 배송에 포장기술까지 발달하면서 이제 온라인을 통해서도 해산물을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졌다”며 “온라인쇼핑에서도 해산물이 삼계탕과 함께 대표적인 복날 보양식으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지난 3년간 말복 일주일 전 판매량을 기준으로 집계한 것으로, 대표 보양식으로 꼽히는 삼계탕, 해산물, 오리고기, 한우로 나눠 조사됐다. 해산물에는 장어, 낙지, 전복 등 보양식 인기 품목을 포함시켰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