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해수부-이란 농업부, 양식분야 합작투자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해양수산부는 이란 농업부와 양식투자를 위한 현지 조사 등 타당성 분석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양국은 이를 통해 이란내 양식분야의 합작투자(JV)의 가능성과 방향을 모색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 5월 박근혜 대통령 이란 순방에서 양국은 수산업 발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양식분야의 합작투자회사 설립 등 합작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란은 인구 8000만명, 원유 매장량 세계 4위, 천연가스 매장량 세계 1위인 중동에서 두 번째로 큰 시장으로 꼽힌다.

특히 중동에서 수산물 양식에 가장 적합한 조건을 가진 국가로 페르시아만은 새우, 정어리, 다랑어류가 풍부하며, 카스피해는 세계 최대의 내해로 철갑상어와 청어류가 풍부하다.

이란은 중동에서 수산업 규모가 가장 큰 국가로 철갑상어 양식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양의 캐비어를 생산하고 있다.
해수부는 이번 타당성 분석을 통해 이란 내 양식업의 현황을 분석하고 투자 유망 지역과 유망 품목을 발굴해 합작투자를 위한 사업 모델을 발굴한다.

정영훈 해수부 수산정책실장을 대표로 양식과 해외 투자 분야 전문가를 포함한 현지 조사단을 구성, 28일부터 8월3일까지 이란을 방문해 이란 측과 합작투자를 위한 실무 협의를 할 계획이다.

오광석 해수부 양식산업과장은 "우리나라 양식업은 세계 7위 수준으로 넙치, 바이오플락 새우 양식 등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며 "이란시장 합작투자를 우리 양식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로 삼아 중동시장에 또 하나의 수산 한류 바람을 일으키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