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거제 찾은 주형환 장관 "조선사 노조 파업, 손실 초래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선 밀집지역 경제활성화방안 발표키로
산업조정촉진지역제도도 도입

거제 찾은 주형환 장관 "조선사 노조 파업, 손실 초래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3일 조선업 구조조정과 관련해 "조선 밀집지역 경제활성화 방안을 조만간 발표할 것"이라며 "산업조정촉진지역제도를 조입해 정부의 지원수단이 신속히 적용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일부 대기업 조선소 노조의 파업에 대해서는 "공정차질, 인도지연 등의 손실을 초래한다"며 우려했다.
주 장관은 이날 국내 대표 조선업 밀집지역인 거제에서 조선 빅3와 기자재업체, 사내협력사, 지역상의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최근 조선업 구조조정으로 인해 경제 지표가 악화되고 지역상권이 위축됨에 따라 마련됐다.

주 장관은 이 자리에서 "▲조선산업 연착륙 ▲조선기자재업계 연착륙 ▲주력산업 고도화 및 미래 먹거리산업 발굴 등을 내용으로 하는 조선 밀집지역 경제활성화방안을 조만간 발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조선산업 생태계를 단기 충격으로부터 보호하여 연착륙시키는 방안이 중요하다"며 대형조선사에 대해서는 고부가가치 핵심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하고 기업활력제고법을 통한 자발적 사업재편을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또 중소조선사에 대해서는 관공선 조기발주, 선박펀드 활성화를 통한 수요창출, 국제 환경규제 대응, 선박 수리·개조 시장 진출 등을 요청했다.
아울러 주 장관은 "기자재업체 현장애로 지원단을 통해 1:1로 전 업체의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있다"며 "이를 기반으로 전기전장, 의장, 기관, 선체 등 4개 분야별 맞춤형 수요 창출, R&D, 금융 등 집중 지원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조선 산업의 재도약과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서는 산업계, 노조, 중앙정부, 지자체 등 하나된 팀워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장관이 직접 5개 지역 단체장들과 소통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가진 제도, 재정, R&D 등의 모든 역량을 집중할 수 있는 협력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조만간 산업부는 관련 법령의 개정을 통해 산업조정촉진지역제도도 도입할 예정이다. 이 제도는 급격한 산업 여건의 변동으로 지역 경제가 위기에 처하거나 처할 우려가 있을 때, 단기 위기극복방안과 중장기 대체신산업 육성방안을 연계해 지원하려는 것이다.

주 장관은 "조선업을 포함한 주력산업들의 사업재편 및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일부 대기업 노조들의 파업은 공정차질, 인도지연 등의 손실을 초래하고 자구노력 이행에도 차질이 예상된다"며 노조의 책임있는 자세와 신중한 행동을 당부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