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내게 맞는 뉴스만 골라서"…솔트룩스, AI 기반 '지니뉴스2.0' 출시

최종수정 2016.07.21 11:54 기사입력 2016.07.21 11:54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국내 대표적 인공지능 기업인 솔트룩스(대표 이경일 www.saltlux.com)는 인공지능 스마트폰 뉴스 앱 '지니뉴스 2.0'을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지니뉴스 2.0 앱은 ▲딥러닝 기반의 사용자 맞춤 콘텐츠 추천 서비스 ▲심층 뉴스와 소셜 콘텐츠의 지능적 큐레이션 ▲보다 진화된 사용자 경험(UX)을 제공한다.

지니뉴스 2.0의 가장 큰 특징은 딥러닝 기반의 사이코그래피(Psychography) 학습과 데모그래피(Demography) 기반 융합 뉴스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지니뉴스 인공지능 엔진은 하루 700만 건의 뉴스와 블로그를 사람처럼 읽어내고 500여 카테고리로 자동 분류할 뿐 아니라 떠오르는 이슈들을 자동 인지한다. 이를 사람이 처리한다면 40년 이상이 걸리는데 지니뉴스 인공지능 엔진은 실시간으로 분석, 30만 명 각 개인들을 위한 맞춤 서비스를 해내고 있다고 솔트룩스는 밝혔다.

솔트룩스 지니뉴스

솔트룩스 지니뉴스

맞춤 뉴스 기능은 등록된 관심 키워드 뉴스뿐만 아니라 딥러닝 기술을 사용해 각 사용자가 읽은 콘텐츠의 내용을 학습하고, 학습된 결과에 기반을 둬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자동 예측, 추천해준다.

일종의 각 사용자 별 인공지능 페르소나가 만들어지는 것이고 각 개인별 맞춤형 인공신경망이 생성되는 것이다. 솔트룩스는 "지니뉴스는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수집하지는 않고 인공지능 엔진이 익명화된 인공신경망을 통해 개인 맞춤형 뉴스 추천 서비스를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지니뉴스는 솔트룩스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모바일 뉴스 서비스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2013년 개발됐다. 2014년부터 2년 연속 애플 앱스토어 추천 한국을 빛낸 멋진 앱으로 선정됐다.

이경일 솔트룩스 대표이사는 "뉴스와 소셜 콘텐츠는 인공지능을 통해 분석할 수 있는 빅데이터의 핵심이며, 주요 의사 결정, 신사업 창출, 고용 확대 등 고부가가치 창출로 이어질 수 있다"며 "향후 지니뉴스는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 플랫폼으로 다양한 서비스와 연동돼 사용자 개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