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OCA 유치해 '스위스 로잔' 꿈꾸는 인천시…재정지원 부담에 실익있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시가 우리나라를 대표해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 본부 유치에 뛰어들었지만 지역사회에선 대외적 위상도 좋지만 실익을 따져봐야 한다는 부정적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가뜩이나 인천에 밀집한 국제기구에 지원하는 예산이 많은데 OCA 유치까지 더하면 시 재정부담이 클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인천시는 지난달 대한체육회에 OCA 본부 유치 신청서를 제출했다. 인천은 전국 17개 시·도에서 유일하게 유치를 희망해 카타르 도하,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태국 방콕과 OCA 본부 유치를 놓고 경합을 벌이게됐다.
인천시는 국제공항이 있어 접근성이 뛰어나고 국제기구가 대거 밀집해 있는 점, 2014년 아시안게임을 유치한 경험과 아시아 스포츠 약소국 지원사업인 'OCA-인천 비전 2014 프로그램'을 꾸준히 운영해온 점 등을 부각시켜 유치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또 셰이크 아흐메드 알파하드 알 사바 OCA 의장이 2013년 인하대에서 명예정치학박사 학위를 받았고, 후세인 알 무살람 OCA 사무국장은 2014년 12월 인천명예시민에 위촉돠는 등 인천과 인연이 깊은 점도 OCA 본부 유치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시는 전망하고 있다.

OCA 본부 유치 도시는 9월 25일 35차 총회에서 결정된다.
OCA 본부는 1982년 창설 이후 34년간 쿠웨이트시티에 있었지만 IOC와 갈등을 빚은 쿠웨이트 정부가 최근 퇴거를 요구해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인천시는 OCA와 쿠웨이트 간 갈등이 OCA 본부를 다른 나라에 유치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보고, 인천이 OCA 본부를 유치하면 IOC(국제올림픽위원회) 본부가 있는 스위스 로잔처럼 아시아의 스포츠 중심 도시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OCA 유치로 송도국제도시 국제기구 클러스터 조성에도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시는 '아시아의 브뤼셀'을 목표로 지속적으로 국제기구 유치전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일부에선 OCA 유치를 위해 인천시가 재정 지원을 해줘야하는 문제로 시큰둥한 반응도 있다.

시는 OCA 본부 사무공간 임차료로 연간 3억9000만원 가량을 부담해야 한다. 여기에 송도컨벤시아 등 국제회의 장소 무상 사용 1억2000만원, 상주 직원의 한국어교육·교통지원 등 복지 혜택 3억원 등 연간 8억1000만원의 예산이 필요하다. 최초 입주땐 사무실 기자재·장비 설치비로 7억원이 들 것으로 추산됐다.

지금도 인천은 송도에 입주한 13개 국제기구에 매년 70억원가량을 지원하고 있다. 오는 10월 유엔거버넌스센터가 입주하면 국제기구가 모두 14개로 늘어나는 상황에서 OCA 본부까지 더해지면 인천시의 재정지원 부담은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최근 열린 인천시의회(제233회 정례회) 시정 질의에서는 이 문제가 도마위에 올랐다.

이한구 시의원(무소속·계양4)은 "1억원 이상 예산이 드는 국제기구 유치는 반드시 시의회의 사전승인을 받도록 조례로 마련돼 있으나 시가 이를 어기고 대한체육회에 OCA 유치 신청서를 냈다"면서 "OCA를 유치한 후 인천시가 재정 지원 등에 대한 부담을 다 떠안을 수도 있지 않느냐"고 질타했다.

지난 2014년 제정된 '국제교류협력 및 국제도시화에 관한 조례'는 시가 1억원 이상 예산이 수반되는 국제기구나 국제행사를 유치하고자 할 경우 시의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고 규정돼있다. 하지만 시는 지난달 대한체육회에 OCA 유치 신청서를 내면서 사전에 시의회 동의 절차를 밟지 않았다. 예산낭비를 막기 위한 제도적 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것이다.

이에 대해 유정복 시장은 "대한체육회에 유치 신청서를 내야하는 시일이 촉박해 사전에 의회 동의를 얻지 못했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또 재정부담에 대해서는 "시와 정부, 대한체육회가 할 일들이 각각 나눠져 있기 때문에 시가 전부 떠안지는 않을 것"이라며 "다만 정부가 지원에 대해 미온적인 입장이라 시로서도 다소 불만"이라고 밝혔다.

인천시는 OCA 본부를 유치 지원에 예산이 다소 필요하지만 유치에 따른 기대효과가 더욱 클 것이라며 앞으로 정부와 OCA 지원 분담 방안을 구체적으로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그동안 인천시가 유치한 국제기구들에 대해 기대효과가 어느 정도인지 시민사회에 어떠한 설명도 없이 매년 수십억원의 예산이 지원되고 있다"며 "재정난으로 시장공약도 일부 보류하는 처지에서 예산이 수반되는 국제기구 유치에 더욱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