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드, 친박을 요격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가운데)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가운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새누리당의 전당대회가 한 달여 남은 상황에서 미국의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의 주한미군 배치 결정에 당 내부도 술렁이고 있다. 특히 사드 배치 후보지 중 하나로 거론되는 대구ㆍ경북(TK) 지역의 민심이 심상치 않아 전대를 앞둔 친박(친박근혜)은 텃밭 관리에 비상이다. 여기에 자칫하면 영남권 신공항에 이어 또 한 차례 대규모 민심이 탈이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이 지역의 박근혜 대통령 지지율이 취임 후 역대 최저치에 가깝게 떨어진 데다 후보들이 난립한 상황이어서 친박들은 자칫 당권을 비박(비박근혜)에 내어줄 수 있다는 위기감에 사로잡혀 있다.

 제3의 후보지 부상에도 종전에 사드 후보지로 거론됐던 경북 칠곡, 충북 음성, 경기도 평택 등지에서는 반발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다. 가장 반발이 큰 곳은 칠곡이다. 지난 9일 경북 칠곡 왜관역 광장에서는 주민 3000여명이 모여 궐기대회를 열었다. 백선기 칠곡군수는 "공정한 입지 기준을 가지고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먼저 협의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며 "일방적으로 사드 배치를 결정한다면 한 줌 흙과 단 한 평의 땅도 내줄 수 없다"고 말했다. 백 군수와 조기석 칠곡군의회 의장ㆍ군 의원 등은 사드 배치 지역으로 거론되는 데 항의하며 삭발했다.
 박 대통령에게 변함없는 신뢰를 보였던 TK지역의 '콘크리트 지지'도 심상치 않다. 리얼미터가 11일 발표한 7월 1주 차 주간 집계에 따르면 TK지역의 국정수행 지지도는 전주 52.2%에서 42.7%로 9.5%포인트가 하락했다. 이는 '연말정산 세금폭탄' 논란이 확산됐던 작년 2월 1주 차 42.3%에 비해 두 번째로 낮은 지지도이다. 리얼미터 관계자는 "2주 전 '영남권 신공항 백지화'에 이어 '사드 칠곡 배치설'이 확산되며 TK의 긍정평가, 긍ㆍ부정 격차 모두 취임 후 두 번째로 낮거나 크게 벌어졌다"고 전했다.

이주영 새누리당 의원(왼쪽)

이주영 새누리당 의원(왼쪽)

원본보기 아이콘

 이처럼 텃밭이 심상치 않은 반응을 보이자 친박은 민심 달래기에 나섰다. 특히 이번 달 안으로 예정돼 있는 사드 배치 후보지 발표 시기와 전대가 맞물려 어떤 역효과가 나올지 몰라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친박의 좌장인 최경환 의원은 대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현재까지 확인된 바로는 칠곡에 사드가 배치된다는 말은 오보이며,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며 "한민구 국방장관에게 전날 강력한 항의의 뜻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전대 출마 선언을 한 친박의 이주영 의원도 11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우리 정부를 믿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배치될 지역으로 거론되고 있는 곳의 주민들의 격렬한 반대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정부가 이에 대한 충분한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며 정부의 후속 대책을 강조했다. 김희옥 혁신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혁신비대위 회의에서 "사드배치에 지역 이기주의 난맥이 없어야 한다"며 "사드가 국민안전 수호를 다 할 수 있도록 국론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당내 일각에서는 이번 사드 배치 후보지 선정이 지난번 영남권 신공항만큼 큰 타격을 주지 못하리라는 상반된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 당직자는 "신공항은 여권 내 갈등이 극에 달한 사안이지만 사드는 다른 문제"라며 "지역 대결구도가 아닌 사안이라 전대에 큰 영향을 주지는 못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