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은 뛰고 韓은 걷고]글로벌기업 포식자된 中…입지좁아지는 韓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국기업의 인수합병릉 다룬 영국 이코노미스트지의 EIU표지

중국기업의 인수합병릉 다룬 영국 이코노미스트지의 EIU표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중국은 올들어 전 세계 국가 가운데 유일하게 인수합병(M&A)을 활발하게 했다.


5일 톰슨로이터에 따르면 중국은 상반기 해외 M&A 금액이 1211억 달러(140조원)로 지난해 전체 금액(1115억 달러)보다 많았다. 올들어 중국 기업의 10억달러 이상의 대규모 M&A는 20건으로 집계됐다. 작년 연간 기준 10억달러 이상 M&A가 27건에 달했던 것과 비교하면 M&A의 규모가 더욱 커지고 있다.
중국의 칭화홀딩스가 미국의 반도체회사 마블 테크놀로지에 투자했으며, 칭화홀딩스 산하 칭화유니그룹은 지난달 미국 래티스 반도체의 지분 6%를 사들였다.칭화유니그룹은 지난해 D램 업체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인수를 위해 230억 달러를 제안했다가 미국 당국의 제재에 부딪혔으며 이후 낸드플래시 기업 샌디스크를 간접 인수하려다가 역시 실패했다.

중국 자본 컨소시엄은 네덜란드 반도체회사 NXP의 스탠더드 제품사업을 27억5000만 달러(약 3조2000억원)에 인수하기로 했다. NXP는 한때 네덜란드의 거대 전자업체 필립스의 일부였지만 2006년 사모펀드 컨소시엄에 팔렸으며 2010년 상장됐다.일본의 대형 전자업체인 샤프가 3888억엔에 대반 폭스콘에 인수됐고 도시바의 가전 사업 부분은 중국 메이디(美的)가 인수한다.

중국 안방보험이 최근 알리안츠생명 한국법인을 인수하는 등 중국 기업들의 한국 시장 진출도 급증하고 있다. 중국의 최대 엔터테인먼트그룹 화책미디어는 2014년 10월 535억원으로 NEW 지분의 15%를 사들여 제2대 주주가 됐고 '태양의 후예'는 화책미디어의 도움으로 중국에서도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EBS와 방송용 콘텐츠의 공공제작에 참여하는 '레드로버'도 중국에서 쑤닝그룹의 거대한 유통망을 이용해 중국 유아용 교육시장 공략에 나설 예정이다.
중국 기업들의 활발한 해외 M&A는 한국 기업에 위기이자 기회다. 중국이 해외 M&A를 통해 산업 고도화를 이루는 과정에서 새로운 시장 수요가 발생할 수 있고 한국 기업은 중국 기업과 협력을 통해 이런 시장 기회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정체된 내수시장의 한계를 돌파하고 성장활력을 되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중국 자본은 곤경에 처한 한국 기업들에 생존의 활로를 열어주기도 한다.

그러나 중국 기업들이 M&A로 시너지 효과를 얻을 경우 해외시장에서 한국 기업들의 유력한 경쟁자로 부상할 수 있다. 또한 중국 기업들이 M&A를 활용해 핵심 기술과 콘텐츠, 제조 노하우를 갖춘 인력을 대거 확보하면서 한국 기업과 기술 격차가 빠르게 축소된다.

션지아 LG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중국 기업들의 해외 M&A와 기술 추격은 경제 발전의 자연스러운 결과로 나타나는 측면이 있다"며 중국 기업들의 M&A를 부정적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상호보완을 통해 동반성장하는 지혜를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