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6월 수능 모의평가 국어·수학 만점자 줄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어·과탐 표준점수 최고점 크게 올라
필수과목 한국사는 응시자 29%가 1등급


6월 수능 모의평가 국어·수학 만점자 줄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지난 2일 치러진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는 지난해 수능과 비슷하게 대체로 어려웠던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22일 발표한 수능 6월 모의평가 채점 결과 영역별 표준점수 최고점은 국어 141점, 수학 가형 126점, 수학 나형 139점, 영어 136점으로 나타났다.

국어영역이 A·B형 수준별로 치러졌던 지난해 수능에서는 표준점수 최고점이 A형은 134점, B형은 136점이었다. 수준별 시험이 폐지된 이번 모의평가에서는 국어의 표준점수 최고점이 지난해 수능과 비교해 크게 상승한 셈이다.

수학 가형의 표준점수 최고점은 작년 수능보다 1점 낮아졌고, 수학 나형과 영어는 작년 수능과 표준점수 최고점이 같았다.
표준점수는 원점수가 평균 성적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졌는지를 나타내는 점수로, 시험이 어려우면 평균이 낮아져 표준점수 최고점이 올라가고 반대로 시험이 쉬우면 표준점수 최고점이 내려간다.

국어 영역 시험의 최고점이 작년 수능보다 높았다는 것은 그만큼 시험이 어려웠다는 의미다. 수준별 시험에서 공통시험으로 전환되면서 일부 문제 유형이 바뀐 영향 등으로 분석된다.

만점자 비율 역시 국어 0.16%, 수학 가형 0.31%, 나형 0.15%로 모두 작년 수능(국어A 0.8%·국어B 0.3%·수학A 0.31%·수학B 1.66%) 때보다 줄어들었다. 다만 영어 영역 만점자 비율은 0.57%로 수능 때의 0.48%보다 다소 증가했다.

1등급과 2등급을 나누는 표준점수 커트라인은 국어 영역 131점, 수학 가형 123점, 수학 나형 133점, 영어 130점이었다.

지난해 수능 때 1등급 표준점수 커트라인(국어 A형 130점·국어 B형 129점·수학 A형 136점·수학 B형 124점·영어 130점)과 비교하면 비슷한 수준이다.

탐구영역 중 사회탐구에서는 경제와 사회·문화 과목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선택과목의 표준점수 최고점이 수능 때보다 높아져 지난해보다 어려워졌다. 선택과목 간 표준점수 최고점 차이는 최대 8점이었다.

과학탐구에서는 이과 상위권 수험생들이 주로 응시하는 과목들의 표준점수 최고점이 수능 때보다 20점 가까이 상승하는 등 어렵게 출제된 것으로 나타나 상위권 수험생들에게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커졌다.

물리Ⅱ 과목은 표준점수 최고점이 82점으로 수능 때 63점보다 19점 상승했고 생명과학Ⅱ와 지구과학Ⅱ 과목 역시 표준점수 최고점이 수능 때보다 16점씩 높아졌다.

제2외국어·한문 영역에서는 아랍어Ⅰ의 응시자 비율이 42.8%로 가장 높았다. 지난해 수능에서 아랍어에 이어 두 번째로 응시자가 많았던 베트남어Ⅰ는 응시자가 대폭 줄었고 대신 일본어Ⅰ과 중국어Ⅰ의 응시자가 늘어났다.

2017학년도부터 수능 필수과목이 된 한국사 영역에서는 28.95%가 원점수 기준 40점 이상으로 1등급을 받아 쉽게 출제됐던 것으로 나타났다.

수능 모의평가는 11월 실제 수능의 난이도와 출제 경향, 기조 등을 반영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평가원은 실제 수능에 앞서 오는 9월1일 한 차례 더 수능 모의평가를 시행할 예정이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