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시아블로그]甲과 乙 사이, 삼일·안진·삼정·한영회계법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영국 영화감독 데니 보일의 1995년 데뷔작인 ‘쉘로우 그레이브(shallow grave)'는 같은 아파트에 사는 친구 3명이 주인공이다. 의사, 기자, 회계사인 이들은 방을 하나 세 놓으면서 까탈스럽게 새 입주자를 고른다. 그렇게 고른 입주자가 이사 온 다음 날 자신의 방에서 거액의 돈 가방을 남기고 숨진 채 발견된다. 친구 3명은 시체를 유기하고 돈을 나눠 갖기로 한다.

영화를 볼 당시가 수습기자 딱지를 막 뗐을 때여서 그랬는지 주인공 3명 중 가장 바쁜 인물로 그려진 직업이 회계사였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회계사 친구에게 영화 얘기를 했더니 “회계법인에서는 회계사들 월급 뽑으려고 일을 엄청 시킨다”면서 “한국은 감사 수수료가 싸서 그렇게 하지 않으면 회계법인이 적자가 난다”고 말했다. 한국경제의 우환(憂患)이 된 조선, 해운 구조조정 과정에서 회계법인 책임론이 불거지는 걸 보면서 오래 전 봤던 영화와 회계사 친구가 했던 말이 떠올랐다.
감사 수수료가 여전히 싼 건 사실이다. 2010년부터 감사를 하면서도 대우조선해양의 부실 징후를 파악하지 못하고 ‘적정’ 의견만 제시해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는 안진회계법인이 받은 2014년과 2015년 받은 연간 감사수수료는 5억4600만원이다. 안진회계법인이 사업보고서에서 밝힌 감사에 소요된 시간은 1만2715시간(2015년 기준)이다. 시간당 수수료를 계산하면 4만2000원 남짓이다. 현대상선과 한진해운,STX조선을 각각 감사한 삼일, 한영, 삼정회계법인이 받은 수수료도 큰 차이가 없다.

감사 수수료를 대폭 올려줬다면 다른 결과가 나왔을까. 이른바 ‘빅4 회계법인’에서 근무하는 회계사 몇 명에게 물었더니 대답은 ‘큰 차이가 없었을 것’이라고 했다. 수수료를 올려주면 좀 더 많은 회계사를 투입할 수 있어서 자세히 볼 수는 있겠지만, 해당 기업이 존속가능한지에 대해서 ‘불투명하다’는 감사의견을 내놓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것이다.

감사를 하는 회계사들은 갑(甲)이라고 할 수 있지만, 감사 용역을 발주하는 기업과 이를 수주하는 회계법인의 관계는 갑과 을의 위치가 바뀐다. 기업 감사를 담당하는 회계사들은 자신들을 갑과 을의 중간이라고 해서 ‘갈’이라고 한다. 감사를 받는 기업이 회계감사인을 지정하는 ‘자유수임제’가 지속되는 한 갑과 을의 위치는 바뀌지 않을 것이다. 회계사들 역시 ‘갈’이 될 수밖에 없다.
쉘로우 그레이브에서는 주인공들이 구덩이를 너무 얕게 파서 이내 시체가 발견된다. 분식 회계 역시 기업의 부실한 실적을 일시적으로는 가릴 수 있지만 결국 드러날 수밖에 없는 ‘얕은 무덤(shallow grave)’에 불과하다. 회계법인들이 조금만 파헤쳐도 알 수 있는 부실을 수수료 몇 푼에 눈이 멀어 외면하는 건 아닌지 모르겠다. 그렇다면 돈 가방에 눈이 멀어 시체를 땅에 묻는 영화 속 회계사와 다를 게 없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