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일하는 청년통장' 내년 10배로 늘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남경필 경기지사가 일하는 청년통장 대상자로 선정된 청년들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남경필 경기지사가 일하는 청년통장 대상자로 선정된 청년들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일하는 청년통장' 지원 대상자를 내년에 5000명으로 10배 늘린다. 일하는 청년통장은 청년들이 일을 하면서 매달 10만원을 저축하면 경기도가 같은 금액인 10만원을 지원하고 민간에서 5만원의 기부금을 더해 3년간 모으면 10000만원의 목돈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로 경기도가 올해 처음 500명을 대상으로 시작했다.

남경필 경기지사는 24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일하는 청년통장' 참여자 10명과 만나 내년 청년통장 대상자를 올해의 10배인 5000명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일하는 청년통장이 청년들의 미래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제도는 단순한 취업 알선이나 서비스 지원을 탈피해 청년들에게 일자리를 유지하고 자산 형성을 통해 미래를 기약하고 희망을 품도록 지원한다는 점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

도는 올해 500명의 일하는 청년통장 가입자를 열흘간 모집한 결과 3301명이 신청해 무려 6.6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청년통장 참가자들은 학자금 대출상환, 주택자금 마련, 결혼자금 마련, 창업자금 마련 등 청년통장을 계기로 미래를 준비하겠다는 신청 사연이 많았다.
결혼식을 올리지 못해 아내에게 항상 미안했다는 A씨는 3년 간 노력해 1000만원이 생기면 무조건 결혼식 비용으로 사용하겠다는 내용의 사연을 보내기도 했다. 또 병약한 부모님을 모시며 고등학교에 다니는 동생과 함께 살고 있다는 청년 근로자 B씨는 월급의 대부분이 생활비로 들어가지만, 경기도의 일하는 청년통장에 가입해 3년 후 지금보다 더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다는 희망의 사연을 보내왔다.

이날 남 지사는 "청년통장은 아무에게나 주는 폭탄 투하식 복지정책이 아니라 일하고자 하는 청년의 의지와 노력, 사회적 협력이 하나로 뭉쳐 청년의 비전을 응원하는 정책"이라며 "첫 시작에 참여한 여러분이 청년통장을 계기로 좋은 미래비전을 만들어준다면 올해 500명으로 시작한 것이 나중에 5만명이 되고 전국으로 확산되는 국가 정책이 될 수 있다"고 응원했다.

남 지사는 참석자 한명 한명의 애로사항을 묻고 챙기면서 "정말 여러분들이 앞으로 1000만원 씩 기부하는 멋진 사람이 되길 응원한다"며 "그렇게 될 수 있도록 좋은 멘토를 연계하는 프로그램도 만들어보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민간기부금 3억원을 전달해 일하는 청년통장 추진에 활력을 불어 넣었다.

김효진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은 "오늘 전달한 민간기부금이 청년 통장 참가자들의 희망을 키우는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올해 선정된 일하는 청년통장 참가자 500명은 지난 21일 수원 장안구 경기도 인재개발원에서 경기도ㆍNH농협ㆍ본인 간의 약정식과 재정관리교육 등 오리엔테이션을 가졌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