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印 '메이크 인 인디아' 효과, 삼성·애플 '2R'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갤럭시J5(2015)

갤럭시J5(2015)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메이크 인 인디아'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인도가 삼성전자와 애플 등 세계 글로벌 폰 제조사들의 격전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메이크 인 인디아 프로젝트는 해외 기업들의 제조 공장을 인도에 유치해 제조업을 활성화시키자는 취지로 2014년 9월부터 이뤄진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의 경제개발 프로젝트다.

19일 시장조사 업체 IDC에 따르면 삼성전자 는 올해 1·4분기 인도 스마트폰시장에서 26.6%의 점유율로 2위와의 격차를 내며 1위를 수성했다. 삼성전자의 중저가폰 브랜드인 J시리즈의 활약이 컸다는 분석이다. J시리즈는 삼성전자가 온·오프라인에서 이 같은 활약을 하는 데 약 75% 기여한 것으로 집계됐다.
삼성전자는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갤럭시A, J, E 등 알파벳 한 글자를 딴 중저가 브랜드를 인도 등 신흥시장에 선보이면서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냈다. 특히 인도 초저가시장을 겨냥해서는 타이젠 운영체제(OS)로 만든 '삼성Z' 시리즈를 선보여 반향을 일으킨 바 있다.

반면 마이크로맥스, 인텍스, 라바 등 인도 현지 제조사들의 점유율은 같은 기간 총 20%가량 하락하며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에 이어 2위를 차지한 마이크로맥스는 점유율이 17.9%로 1위 삼성전자에 10%포인트 가량 밀렸다.

이 같은 결과가 나온 데는 2년여 전부터 시작된 메이크 인 인디아 프로젝트의 영향이 크다. 글로벌 제조사들이 현지 공장에서 생산한 제품을 시장에 내놓으면서 보다 합리적인 가격의 스마트폰을 선보일 수 있게 됐고, 이로 인해 현지 제조사 제품들과 품질로 경쟁할 수 있게 됐다는 분석이다.
인도시장은 스마트폰 보급률이 30%가 되지 않아 향후 발전 가능성이 크다. 최근 4G 스마트폰 확산과 데이터 소비 증가로 스마트폰 보급률이 크게 늘고 있어 2018년에는 미국을 제치고 세계 2위 스마트폰시장으로 발돋움할 것이라는 게 업계 분석이다. 1분기 4G 스마트폰 출하량은 1540만대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6배나 늘었다.

메이크 인 인디아 프로젝트로 현재 약 25개의 글로벌 제조사가 인도 현지에서 생산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분기 인도시장에 출하된 스마트폰 3분의 2는 인도에서 만들어진 제품이다.

印 '메이크 인 인디아' 효과, 삼성·애플 '2R' 원본보기 아이콘

최근 애플의 움직임도 심상치 않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17일 인도를 방문, 모디 총리와의 면담 등 일정을 소화 중이다. 현지 언론들은 애플이 인도의 정보기술(IT) 중심지 벵갈루루에 애플 운영체제인 iOS용 애플리케이션 디자인·개발센터를 설립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센터는 내년 초 개장할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인도시장에서 애플의 점유율은 2%대에 불과하지만 이 시장의 4G 스마트폰 확대 추세로 봤을 때 애플 역시 현지화에 공을 들인다면 승산이 있다"며 "프리미엄부터 초저가까지 다양한 라인업으로 현지에서 1위를 굳건히 하고 있는 삼성전자에 맞서 어떤 식으로 승부수를 둘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