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성 높아 기능 추가 요구 늘어…정보유출 우려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직장인 A씨(27·여)는 신한은행 결제 내역을 '신한S-MAIL' 어플리케이션(앱)을 통해 받고 있다. 평소 스마트폰 지문인식 기능을 이용하는 A씨는 이 앱에 '지문인식 로그인' 기능이 생기길 바라고 있다. A씨는 "아이디랑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고도 지문인식만으로 바로 로그인 됐으면 좋겠다"며 "솔직히 비밀번호를 누르는 것조차 귀찮다"고 말했다.
A씨의 바람이 현실화 될 수 있을까. 신한은행 측은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지문인식 로그인 방식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답했다.
지문인식 로그인은 별도의 아이디나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고 스마트폰의 지문인식 기능을 이용해 지문만으로 해당 앱에 로그인 할 수 있는 방식이다. 은행이나 카드사 앱 사용후기 게시판에는 지문인식 로그인 기능을 추가해달라는 고객들의 요구가 빗발친다. 특히 입출금 내역과 같이 시시때때로 확인하는 기능이 있는 앱일수록 고객들은 이같은 요구를 하고 있다.
지문인식 로그인을 원하는 건 편리함 때문이다. 금융사들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각각 입력하는 것에 불편함을 느끼는 고객들을 위해 간편비밀번호, 간편보기 등 서비스를 별도로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지문인식 로그인은 지문을 대기만하면 바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고객들이 버튼을 누르는 행위조차 불편함을 느끼는 것이다.
다만 기술에 대한 고민은 남아있다. 금융사 앱에서 인식하는 지문은 스마트폰의 지문인식기능을 거쳐야한다. 아직까지 지문인식을 할 수 있는 스마트폰 기종은 일부에 국한돼 고객도 한정된다. 실제 부산은행과 KEB하나은행도 앱을 통해 지문인식을 할 수 있도록 했지만 이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 사용자가 많이 않아 지문 등록한 고객이 빠르게 늘지 않고 있다.
지문 정보는 한번 유출되면 바꿀 수 없는 정보인 만큼 보안에 대한 우려도 남아있다. 한 금융사 관계자는 "고객들의 요구가 많아도 정보 유출에 대해 워낙 민감한만큼 위험을 감수하면서 서비스를 내놓긴 힘들다"며 "지문인식 시스템이 있어도 보안 프로그램까지 최종 마무리되면 발표하려 한다"고 말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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