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하면 동결" 성과연봉제, 대형공공기관은 도입 미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정부가 공공기관에 대해 성과연봉제 도입 압박수위를 높여가고 있지만 아직까지 대형 공공기관의 도입 현황은 활발하지 못한 상태다.

15일 기획재정부와 공공기관 경영정보 시스템 '알리오(www.alio.go.kr)'에 따르면 12일까지 성과연봉제를 도입한 기관 중 임직원 수로 '톱 10'에 드는 기관은 한국전력공사, 한국농어촌공사 등 2곳뿐이다.
현재 성과연봉제 도입 대상인 120개 기관 중에 55개 기관이 성과 연봉제를 도입하기로 노사가 합의하거나 이사회 의결이 완료됐지만 강성 노조 등이 있는 대형 공공기관은 대부분 빠져 있는 셈이다.

정부는 지난 1월 간부 직원에게만 도입되던 성과연봉제를 최하위 직급을 제외한 전 직원에게 확대하는 내용의 성과연봉제 확대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공기업은 6월까지, 준정부기관은 올해 말까지 도입이 목표다.

성과연봉제를 도입하지 않은 대형 공공기관 중 임직원 수가 가장 많은 한국철도공사(2만7874명)다. 한국수력원자력(1만1508명), 한국토지주택공사(6484명)도 성과연봉제를 둘러싼 노사 갈등이 심화되는 모습이다.
양대노총(한국노총, 민주노총)은 정부가 공공기관 성과연봉제를 강행하면 9월 총파업에 들어가겠다며 강력 대응에 나섰다.

반면 정부는 성과연봉제 확대 도입이 노조 합의와 상관없이 추진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드라이브를 거는 모습이다.

특히 대형 공공기관이 성과연봉제를 확대 도입할 경우 도입 분위기가 확산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차관이 직접 공공기관장들과 만나 독려하는 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임금 체계 개편이 취업 규칙 불이익 변경과 충돌하지는 않아 이사회 의결만으로도 할 수는 있다"고 말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