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세재정연구원은 9일 기획재정부의 용역을 받아 작성한 '국제비교를 통한 우리나라 세목별 세 부담 수준의 결정요인 분석' 연구보고서에서 소득세와 부가가치세를 조정해 세수를 끌어올리는 한편 법인세의 비과세 감면제도를 정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목별로 보면 한국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소득세수 비율은 2013년 3.7%로, OECD 평균인 8.6%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이는 저소득 구간에서 실효세율이 낮은 때문으로 분석됐다. 한국에서 평균임금 하위 50%로부터 걷히는 소득세 실효세율이 0.5%에 불과하지만, OECD 회원국 평균은 5.4%로 10배 이상이다.
부가세의 경우, 한국은 2013년 GDP 대비 부가세수 비율이 4.1%에 그쳐 OECD 평균(6.8%)보다 낮았다. 한국은 1997년 부가세를 처음 도입한 이후 10% 세율을 유지하고 있는 데 비해 선진국은 20% 안팎이다. 2014년 기준 OECD 평균은 19.2%, 유럽연합(EU) 평균은 21.7%다.
안종석 조세재정연구원 선임연구원은 "한국에서 지방세를 포함한 법인세율은 24.2%로, 최적의 세율 수준보다 1.2%포인트 높은 수준"이라면서 "법인세율 인상은 중장기 세수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지난해 8월에는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재정건전성의 평가 및 정책과제' 연구보고서에서 "머지않아 재정건전성이 위험수준에 도달할 위험성이 있다"며 비과세·감면 축소, 사회보장 기여금 확대, 소득세 및 소비세 인상을 순차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부가세의 경우 저소득층에 더 큰 부담을 지우는 역진성을 갖고 있지만, 부가세 인상으로 확보되는 추가 세수입을 국민기초생활보장 등 복지분야에 활용한다면 소득재분배 개선효과가 커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또 조세부담률을 20% 중반 수준으로 유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KDI는 5~10년 후에는 소비자물가지수(CPI)를 기준으로 한 물가연동세제를 도입하는 등 근본적인 세제개혁이 나서야 하며, 이를 위해 '세제개혁위원회'를 가동할 것을 제안했다.
KDI는 지난 3월 말 '한국에 있어 재정건전성 유지를 위한 정책관리 성공사례 연구' 보고서에서는 "재정지출소요가 급증하고 있는 데 반해 국민의 저항과 반발에 대한 걱정으로 정부는 이를 조달하기 위한 재정수입을 늘리는 데는 소극적"이라며 "조세제도의 개혁은 시기의 문제일 뿐 늘어나는 복지지출에 무리 없이 대응해 나가기 위해서는 잠재돼 있는 정책이슈"라고 설명했다.
이 보고서는 1970년대 중반 부가세 제도를 도입한 사례를 세밀하게 분석한 뒤 "새로운 제도의 도입은 기존 질서에 익숙해진 기득권층의 거센 반발과 저항을 초래하기 때문에 새롭게 도입되는 제도는 이러한 반발과 저항을 극복할 수 있을 만큼의 정당성과 대의명분이 갖추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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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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