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베, 소비세 인상 연기 본격적 검토…재정 건전성 회복이 관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내년 4월로 공언해왔던 소비세율 인상 시기를 연기하는 방안에 대해 본격적으로 검토하기 시작했다.

18일 요미우리신문 등 일본 언론은 아베 총리가 증세 시기를 1~2년 연기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아베 총리가 5월26~27일 이세시마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 전후에 최종 판단을 내릴 것으로 전망했다.
줄곧 증세 연기에 대해 강력히 부인해온 아베 총리가 노선을 바꾼 데에는 증세가 경기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동안 아베 총리는 "리먼 사태나 대지진 급의 일이 일어나지 않는 한 소비세는 예정대로 인상할 방침"이라는 입장을 주지해왔지만 최근 경기 부양 효과가 부진하면서 입장을 선회했다.

이런 상황에서 노벨 경제학자 수상자인 조지프 스티글리츠 미국 컬럼비아대 교수가 증세에 반대하는 의견을 내며 아베 총리에게 명분을 실어주고 있다.

스티글리츠 교수는 이날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올해 세계 경제는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최악의 상황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며 "일본 경제의 상황을 보면 지금은 증세를 할 때가 아니다"고 주장했다.
증세 연기를 위한 가장 큰 고비는 일본의 재정 건전성 문제다. 일본의 부채는 1000조엔을 넘어서면서 아베의 경제 정책으로는 재정 부담을 피할 수 없을 것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아베 총리는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 겸 재무 장관과 자민당 의원을 중심으로 하는 '재정 규율파'를 설득해야 한다. 특히 아베 총리의 정치적 동지인 아소 부총리는 "일본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사회 보장을 위한 안정적인 재원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 증세는 피할 수 없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