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글 "남한산성 VR 가상체험, 스트리트뷰로 박물관 거니세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소장 예술품, 문화유적 등 1000여개 콘텐츠 신규 공개

구글 "남한산성 VR 가상체험, 스트리트뷰로 박물관 거니세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앞으로 카드보드로 구글 익스피디션에서 남한산성을 VR로 체험하거나 스트리트뷰로 박물관을 실제로 걸어다니는 체험을 할 수 있다.

3일 구글이 경기문화재단과 손잡고 다양한 문화유산과 예술작품을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 사이트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1년부터 진행된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는 기가픽셀, 스트리트 뷰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누구나 세계의 문화유산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는 문화예술 프로젝트다. 이를 통해 구글은 콘텐츠를 감상하는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다음 세대를 위한 문화유산의 디지털 보존 역할도 기대하고 있다.
재단은 이미 지난 2014년부터 구글과 협약을 맺고 이 같은 프로젝트에 참여해왔다.
2015년부터는 경기도문화재단과 경기도박물관, 백남준아트센터, 경기도어린이박물관 등 재단 산하 기관으로 협력을 확대해 이번에 총 9개 기관의 콘텐츠를 30여건의 온라인 전시로 선보인다. 소장 예술품, 문화 유적, 예술프로젝트 등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 웹사이트를 통해 새롭개 공개하는 콘텐츠만도 1000여개에 달한다.

특히 구글은 2018년 경기 1000년을 앞두고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드 웹사이트에 '경기 천년의 예술과 역사' 프로젝트 페이지도 신설한다. 이번 컬처럴 인스티튜트에 소개되는 모든 콘텐츠를 누구나 한 번에 찾아 볼 수 있다.

스트리트 뷰(박물관 보기)로 박물관을 걸어다니면서 작품을 감상하거나 유적을 거니는 듯한 체험도 할 수 있다. 콘텐츠는 경기도박물관, 백남준아트센터, 실학박물관, 전곡선사박물관, 경기도어린이박물관, 남한산성 (남한산성 전경, 남한산성 행궁, 수어장대, 연무관, 지수당)을 스트리트 뷰로 촬영해서 360° 이미지로 구현했다.

이밖에도 초고화질 사진기술을 활용한 기가픽셀 콘텐츠로 한국의 회화작품 4점 <책가도>, <요지연도> (경기도박물관 소장) <송하한유도>, <김육 초상>을 실감나게 감상할 수 있다. 기가픽셀 이미지는 100만 화소 카메라의 1000배에 달한다.

구글의 교육용 도구 '익스피디션'을 통해 선생님과 학생들이 전 세계 어느 곳이든 가상 체험학습도 할 수 있다. 교사들이 태블릿으로 남한산성에 대한 익스피디션의 교사 자료를 활용하고, 학생들도 카드보드 뷰어를 사용해 실제 남한산성을 거니는 듯한 느낌으로 VR 가상현실 체험학습이 가능하다.

전체 콘텐츠는 PC와 모바일을 통해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 웹사이트(www.google.com/culturalinstitute)에서 이용이 가능하며 'Arts & Culture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만날 수 있다.

김현태 경기문화재단 경영본부장은 "경기도는 대한민국을 대표할만한 풍부한 문화자원의 보고이자 다양하고 실험적인 문화예술활동이 끊임 없이 벌어지는 역동적인 문화의 현장"이라며 "구글 첨단기술과 경기도 문화예술자 원의 만남을 통해 경기도의 문화와 예술을 재조명하고 문화예술 향유의 기회를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케이트 라우터바흐(Kate Lauterbach)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 프로그램 매니저는 "구글 컬처럴 인스티튜트는 다양한 문화유산을 누구나 온라인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돕고 다음 세대를 위해 디지털로 보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협력을 통해 보다 전 세계인이 경기도의 훌륭한 문화유산을 폭 넓게 감상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