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담장 허물고 주차장 1면 조성시 850만원 지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동구, 그린파킹(녹색주차마을)사업 참여자 모집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담장을 허물어 주차공간을 만드는 그린파킹 담장 허물기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참여 희망가구의 신청을 받고 있다.

그린파킹(녹색주차마을)사업은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단독주택, 다가구·다세대주택, 연립 등의 대문이나 담장을 허물거나 자투리땅을 활용해 주차공간을 만드는 대신 그 비용을 지원해주는 주민 중심의 행정서비스다.
구는 2004년부터 담장 허물기 사업을 추진, 지금까지 1988가구가 참여해 총 3561면 주차장을 설치했다.

이는 주택가 주차난 해소 뿐 아니라 골목길 주거환경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그린파킹사업은 담장을 허물어 주차면 설치가 가능한 단독주택, 다가구·다세대주택, 연립주택 등이 신청할 수 있으며, 야간에 인근주민과 공유가 가능한 근린생활시설도 지원대상이 된다.
주차장 조성비용의 범위 내에서 주차면 1면 850만원, 2면 1000만원, 추가 1면마다 100만원씩 최대 3650만원까지 지원한다.
그린파킹 후 모습

그린파킹 후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주차장을 만들고 남은 여유 공간에는 꽃과 나무 등을 심어 녹지공간을 조성한다. 주차장은 5년 이상 주차장 기능을 유지해야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사업비를 환수한다.

지원 범위는 바닥포장, 방범창 설치, 무인 자가 방범시스템 설치 등이며, 주차장 기능을 유지하는 선에서 담장 경계에 1.3m 개방형 휀스 설치도 허용된다.

주차장 조성 후 1년 이상 기능 유지가 가능한 자투리땅에 주차장을 조성할 경우에도 주차면 1면 기준 200만원 범위에서 지원하고 있다. 최대 20면까지 조성할 수 있다.

이외도 구는 야간에 비어있는 부설주차장을 주민들에게 개방?공유, 개방 건물주에게 주차장 시설공사 지원 등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건물 주차장 야간 개방 사업’도 추진 중에 있다. 최소 2년 이상, 5면 이상 개방이 가능한 건축물을 대상으로 최대 2000만원까지 지원한다.

이해식 강동구청장은 “그린파킹 사업은 단기간에 저비용으로 많은 주차장을 확보해 주택 밀집지역의 주차난 해소와 주거환경 개선에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며 “그린파킹 주차장 조성을 원하는 주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