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당신의 소변 줄기는 안녕하십니까' 전립선비대증이란, 좋은 음식과 예방법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블루 애플 캠페인

블루 애플 캠페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상래 인턴기자]중장년 남성들 사이에서 서로의 안부를 물을 때 "얼음을 몇 개 녹이냐"는 인사가 우스갯소리로 사용되고 있다.

이는 중장년 남성들의 전립선비대증과 관련된 농담으로, 남성 공중 화장실 소변기에 각얼음이 쌓여 있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전립선이 건강하지 않다면 소변줄기가 약해 얼음이 잘 녹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비롯됐다.
의학계에서는 현재 '50세 이상의 남성에게서 오는 방광의 배출장애를 나타내는 증상을 통칭한 하부 요로 증상의 호소'로 전립선비대증을 정의하고 있다.

전립선비대증의 주요 증상으로는 소변줄기가 가는 증상, 소변 배출 욕구가 자주 드는 증상, 소변이 지연돼서 나오는 증상, 소변이 중간에 끊기는 증상, 잔뇨감, 소변을 본 후에도 조금씩 떨어지는 증상, 요실금 등이 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복합적인 요소들이 있지만 남성 호르몬의 감소가 대표적이다. 전립선은 호르몬 의존 기관이기 때문에 호르몬이 부족해지면 위축되는 경향이 있다. 유전적 요인 또한 한 가지 원인으로 거론된다.
치료법으로는 약물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뉜다. 최근 의약품의 발달로 수술적 치료가 감소하고 약물적 치료로 대체되는 추세다. 약물로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진행되기도 한다.

전립선 비대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야채나 과일, 생산, 콩 함유 음식 등이 꼽히며 탄수화물과 섬유질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다. 반대로 자극이 강하거나 커피, 육류는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당수의 현대 남성들이 전립선비대증으로 고민하지만 자신감 하락과 수치심 등으로 인해 병원 진료를 꺼리고 있는 경우가 많다. 전립선비대증은 신속한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고 환자가 견딜 만 할 경우 경과를 지켜보는 일이 있기도 하지만 심할 경우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하기 때문에 적절한 시점에 전문가의 상담과 치료가 요구된다.




김상래 인턴기자 afreec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