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당근 등 FTA 피해보전금 지급 충족 품목 선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2016년도 자유무역협정(FTA) 직접피해보전금 지급요건 충족 품목은 당근, 노지포도, 시설포도, 블루베리 등 4종이며, 오는 18일부터 다음달 7일까지 이의신청을 접수한다고 밝혔다.

정부 모니터링 품목 42개와 농업인이 조사 신청한 34개 품목에 대한 가격 동향, 수입량, 생산량 등을 분석한 결과, 4품종이 피해보전직접지불금 지급요건을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우엉은 총 수입량이 증가하고, 가격이 하락했으나 FTA 체결국으로부터의 수입량 증가가 미미해 가격 하락 원인이 FTA 라고 보기 어려운 것으로 분석됐다.

노지포도와 시설포도, 블루베리 등 3개 품목은 폐업지원금 지급요건을 충족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한·중 FTA 여야정합의 이행조치 지원센터 산하에 학계·전문가 수입기여도 검증위원회를 구성, 수입기여도 분석 모형과 분석 결과에 대한 검증을 실시했다.
그 결과 수입기여도는 당근 1.26%, 노지포도 20.65%, 시설포도 20.65%, 블루베리 58.6%, 우엉 0%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20일간 이번 결과에 대한 농업인등의 이의 신청을 접수할 예정이다.

지급대상품목과 수입기여도에 대해 의견이 있는 농업인등은 농식품부 홈페이지(mafra.go.kr)의 '입법·행정예고'란에 게재된 의견서를 작성, 농식품부 농업정책과(044-201-1719, ksh8483@korea.kr)에 제출하면 된다.

한편 농식품부는 이의 신청 접수 타당성을 검토하고, 농업인등 지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FTA 피해보전직불금과 폐업지원금 지급품목을 확정한다. 지급품목이 확정되는대로 품목을 고시하고 품목 고시일로부터 2개월 동안 직불금 지급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