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한항공 실적 상승기류 올라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Q 영업익 추정치 2660억…여객운임↑전망 긍정적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대한항공 이 유류비 절감 효과에 힘입어 올해 1분기 2600억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88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달성한데 이어 실적 호조세가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다만 조종사 노조와의 갈등, 계열사 출자 리스크 등 내환이 지속되면서 조양호 회장의 고민은 깊어가고 있다.

6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대한항공의 올 1분기 영업이익은 1998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유류비 관련 변경된 회계 기준을 적용할 경우 최대 2660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하며 전년대비 6% 이상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대한항공 실적 상승기류 올라탔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 같은 호조세는 1분기 국제선 여객 수송량이 20%대로 크게 증가한 데다 유류비 절감에 따른 비용 감소 효과가 반영된 덕분이다. 대한항공은 여객 수요 증가와 유류비 절감 효과로 지난해 영업이익이 8831억원으로 전년대비 123%나 급증했다.

이런 가운데 이르면 2분기부터 여객 운임이 전년대비 오르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실적 상승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대한항공은 내심 기대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대한항공은 장거리 노선 뿐만 아니라 저비용항공사(LCC)의 분담률이 높은 단거리 노선에서도 여객 수송이 증가하고 있어 운임 단가 하락으로 인한 매출액 감소폭보다 영업이익 개선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외부 환경은 긍정적이지만 조양호 회장이 풀어가야 할 과제도 만만찮다. 지난해부터 이어져온 조종사 노조와의 갈등과 자회사 한진해운의 재무 악화는 시급한 현안이다. 조양호 회장 막내딸인 조현민 전무가 경영에 참여하고 있는 한진그룹의 LCC 진에어의 장거리 노선도 안착하는데 애를 먹고 있다.
진에어가 LCC 최초로 개설한 인천~호놀롤루 노선의 월별 탑승율은 취항 첫 달 88%에서 1월 80% 2월 76%로 하락세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해당 노선에서 아시아나항공의 탑승율이 1월을 저점으로 반등하고 있는 것과 대조적이다. 진에어는 최근 대한항공과의 공동운항을 통해 대한항공에서 판매를 담당하고 이익을 나눠갖는 구조로 방향을 선회한 상태다.

한진해운 출자 리스크는 모회사인 대한항공 재무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양대 국적해운사인 현대상선이 자율협약에 들어간 가운데, 한진해운도 자구안을 시행하고 있지만 자체 자금 조달능력이 제한적이라 모기업인 대한항공의 추가 지원이 불가피하다.

이런 가운데 조양호 회장은 초일류 항공사로의 도약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공격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에만 신규 여객기 5대를 추가 도입해 운용대수를 124대로 늘렸다. 대한항공은 항공 마일리지 프로그램을 LA에 건립중인 월셔그랜드호텔 등 호털사업과 연계해 해외사업을 강화해나가는 방법도 추진 중이다.

한편, 비상경영에 들어간 아시아나항공은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동기대비 15.06% 하락한 654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순이익은 87억원으로 86% 하락했다. 국내 최대 LCC인 제주항공 도 지난해 1분기 중국 노선 호조와 부정기편 확대에 따른 일시적 고마진에 대한 기저효과로 올 1분기 영업이익이 198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8%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