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장흥군, 지역 농업 돌파구 신소득 작목 본격육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멀꿀나무 재배

멀꿀나무 재배

AD
원본보기 아이콘

"차요테, 파파야 등 아열대 신소득 작목 9종 육성 본격화"
" 장흥군 최초 커피 재배 시도, 신약원료 멀꿀나무 단지조성"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장흥군 부산면이 지역 농업의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해 아열대 신소득 작목과 천연 신약원료인 멀꿀나무를 본격 육성하고 나섰다.

벼농사와 축산 외에 마땅한 소득작목이 없어 고민하던 부산면은 최근 틈새소득작목에 주목하고 있다.
부산면은 2013년부터 기후변화에 대응한 대체작목으로 차요테, 패션푸르트, 파파야 등 9종의 아열대 과일을 도입해 3ha 규모의 재배단지를 꾸렸다.

올해는 장흥군 최초로 커피를 재배하는 등 새로운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기능성 작물과 과일은 성인병 예방과 항노화 성분이 많아 소비자들로부터 선호가 높고, 벼에 비해 2∼10배가량 소득이 높아 성공 잠재력이 충분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와 함께 올해는 관절염, 항염증, 신경통 등에 효능이 입증된 기능성 천연 의약품 소재인 멀꿀나무 재배단지 5ha를 조성한다.

멀꿀나무의 잎과 열매에서 추출한 천연물 소재는 관절질환에 효능이 탁월하여 전남천연자원연구원과 (주)영진약품이 공동으로 2019년 신약출시를 목표로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주)영진약품과 2019년까지 전량 수매계약을 체결하며 멀꿀나무의 출하에 대한 걱정을 덜었다.

전남천연자원연구원 최철웅 박사는 “국내시장 4천5백억원, 세계시장 1천2백억달러 규모의 관절염 치료 부문에 신약이 출시되면 농가소득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러한 신소득 작목의 육성사업은 참여농가의 대부분이 귀농인으로 장흥군에서 사활을 걸고 있는 인구늘리기 시책에도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부산면은 작물별 규모화, 조직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강구할 방침이다.

김승태 부산면장은 “급속한 고령화, FTA 등 농업시장 개방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신소득 작목을 지속적으로 발굴 육성하겠다”며, “이를 통해 농가소득증대는 물론, 귀농인 유치 등 어려운 농업환경에 활로를 꾀하겠다“고 밝혔다.


노해섭 기자 noga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