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원희룡 "저탄소정책 정권마다 오락가락…2~3년내 인프라 완비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2030년까지 제주도를 탄소 없는 섬(카본프리섬)으로 만들겠다고 밝힌 원희룡 제주지사는 "저탄소정책이 정권의 색과 상관없이 이어왔으면 넓은 분야로 나아갈 수 있었을 것"이라며 쓴 소리를 던졌다.

원 지사는 제3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가 개막한 지난 18일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인근에서 아시아경제 등의 기자들과 만나 "기후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국제 흐름에 따라 갔다면 우리가 1∼2년 정도 앞서갈 수 있었을 것"이라며 "우리는 (중국 등에 비해) 3년 정도 약간의 더딤이 있다"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정부가 정확한 사인을 줘야 (기업 등이) 투자를 하는데 그게 안돼 지체됐다"는 것이 원 지사의 설명이다.

2008년 저탄소국민포럼총위원장을 역임한 원 지사는 "당시 연료전지파트, 발전파트 등에서 관련 논의가 많이 진행되다가, 정권교체기 전후로 3년간 뜸했다"며 "그 사이 발전단가 차액지원제도, 신재생 에너지정책 등은 장관이 바뀔 때마다 왔다갔다 했다"고 비판했다. 또 "전기차인지 수소차인지, 기업이 투자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정부가)확실한 방향을 정해줘야 하는데 그게 없었다"고 꼬집었다.

이에 반해 이웃나라인 중국은 전기차 특구를 지정하는 등 적극적으로 전기차 확산에 나섰다는 설명이다. 원 지사는 "제주도에서 버스를 전기차로 운영하려하니, 변전용량이 다 차서 못하고 있다"며 "한전에서 돈이 없는 게 아닌데도 이제 와서 하려니까 안되는 것"이라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어 "현대차도 치고나가지 못했다"며 "정권 차원에서도 인수인계를 잘했으면 기업들도 투자를 했었을 텐데, 이제 와서 아이오닉이 출시되는 게 말이 되느냐"고 반문했다.
하지만 '전기차 전도사'로도 불리는 원 지사는 "제주도가 앞서서 전기차 보급 모델을 제시하겠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는 "전기차 가격의 절반가량을 보조금으로 지원하고 있는데, 언제까지 지속할 수 있을지 알 수 없다"며 "앞으로 전력, 충전인프라, 대중교통시스템 등 연관 비즈니스가 꽃 필수 있는 인프라를 2∼3년 내 완비해야한다는 시간적 절박감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제주도는 현 2000대 수준인 전기차를 2017년 3만대까지 늘린다는 목표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이번 엑스포에서 친환경차 전용모델인 아이오닉의 두 번째 차량 '아이오닉 일렉트릭'을 출시했다. 현대차는 올해 전국 지자체 전기차 공급계획인 8000대 가운데 60% 이상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르노삼성자동차도 2000대 판매목표를 밝혔다.



서귀포(제주특별자치도)=조슬기나 기자 seul@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